자폐스펙트럼장애 자녀의 증상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 중요
자폐스펙트럼장애 자녀의 증상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 중요
  • 전유진
  • 승인 2020.04.10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레인리더한의원 강남점 설재현 원장

자녀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을 받았다면 부모는 적극적으로 여러 가지 치료적 개입을 시도할 것이다. 가벼운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장기적인 교육과 치료가 이루어져야 하는 고된 과정이기도 하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조기 진단과 조기 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결함을 가지며, 한정된 관심사와 반복적인 행동의 특징을 보이는 신경발달장애이다. 발생 원인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 중이나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유전적 요인, 신경학적 요인, 면역학적 문제 등 뇌의 생물학적 이상으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으로 이야기 된다.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공통적으로 감각조절이상을 보인다. 왜곡된 정보의 입력으로 신체 접촉에 굉장히 예민한 반응을 보이거나 소리나 빛, 냄새 등에 민감하거나 반대로 둔감한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감각문제는 뇌 신경학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감각 기능의 불균형 개선이 선행되어야 증상의 개선을 앞당길 수 있다. 주요 감각 정보가 잘 처리되고 전달되어야 인지 발달과 정서발달이 이루어지며 사회적 상호작용이 원만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치료 현장에서 자녀의 혼잣말이 많아졌다거나 과잉행동과 감정기복이 나타난다고 난색을 표하시는 보호자들이 있다. 하지만 혼잣말이 많아지는 것은 전보다 소리를 잘 인지할 수 있게 되어 나타나는 언어 발달의 호전적 예후가 될 수 있으며, 과잉행동과 감정기복 또한 뇌에서 받아들이는 감각 정보의 증가로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부분이기에 너무 불안해하거나 걱정하지 말고 증상의 정도와 변화를 꼼꼼하게 체크하여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긍정적 예후를 기대할 수 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한의학적 치료는 감각조절이상 증상과 관련 있는 오장육부와 두뇌 경락의 연결을 파악하여 체질과 증상에 맞는 한약 처방과 침구치료가 이루어진다. 전신의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줌으로써 감각 정보 처리 기능의 개선과 뇌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며,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증상이 광범위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치료 과정에서 부모의 기대치만큼 효과를 보이지 않을 수도 있고, 개개인의 호전 반응도 각각 다르다. 때문에 긍정적인 치료 효과를 위해 자녀의 증상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 상태에서 경과를 체크하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도움말: 브레인리더한의원 강남점 설재현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