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Tip] 부정교합, 방치하면 ‘위험’…턱·치아 기능 고려한 치아교정으로 개선해야
[건강Tip] 부정교합, 방치하면 ‘위험’…턱·치아 기능 고려한 치아교정으로 개선해야
  • 전유진
  • 승인 2020.04.1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강남 가나가와치과 박한성 대표원장

위아래 턱의 치아가 정상적으로 맞물리지 않는 상태인 부정교합은 얼굴의 심미성을 저하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개방교합, 과개교합 등 부정교합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턱의 힘이 치아 전체에 고르게 분산되지 못해 턱관절장애가 발생 가능하며, 음식을 잘게 씹기 어려워 만성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치주질환의 위험이 높아지는 소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부정교합은 가능한 한 신속히 치료해야 한다. 특히 지속적인 부정교합에서 비롯된 다양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미용을 위한 시술보다 턱과 치아의 구조와 기능에 초점을 맞춘 치아교정을 통해 체계적으로 부정교합을 개선해야 한다는 게 여러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턱과 치아의 구조 및 기능을 고려한 치아교정 솔루션 중 하나로 맞춤 묘(MEAW: Multiloop Edgewise Arch Wire)교정을 들 수 있다. 맞춤 묘교정은 개방교합 같은 부정교합을 비롯해 무턱, 주걱턱, 돌출입 등의 교정치료 전반에 광범위하게 적용 가능한 치아교정 솔루션이다.

맞춤 묘교정의 대표적인 특징은 비수술적 비발치교정이라는 것이다. 발치 과정 없이 부정교합, 무턱돌출입 등을 교정할 수 있으므로 치과수술에 대해 두려움 및 거부감을 느끼는 환자에게도 제시될 수 있다.

또 환자 개인의 치아 상태에 최적화된 맞춤 교정이 진행되므로 천편일률적인 기성품 와이어를 이용한 치아교정과 차별화돼 있다. 치아의 수직 이동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미니스크류나 헤드기어 없이 어금니의 후방이동이 가능하다는 점 역시 특징이다.

이외에도 턱관절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어 치아교정과 동시에 턱관절 치료도 가능하며,구강 내 장치 착용에서 비롯된 불편함이 없다.작은 어금니 발치교정에 비해 치료 기간이 짧고,치아를 개별적으로 조절할 수 있어 교합을 맞추기 용이하다는 것도 맞춤 묘교정이 널리 이용되는 이유 중 하나로 꼽힌다.

부정교합 치료를 위해 이 같은 비발치교정을 계획한다면 인터넷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환자들의 치아교정전후 사진이나 가격만을 보고 의료기관을 택하기보다, 오랜 경력을 보유한 믿을 수 있는 의료진이 소속된 의료기관을 선정하는 게 중요하다. 이후 직접 내원해 현 치아 상태를 진단받고 교정 기간, 치아교정전후 유의사항등에 대해 정확히 알아봐야 한다.

<도움말 : 강남 가나가와치과 박한성 대표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