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5:22 (토)
남해군 LPG배관망 구축 ‘불편 최소화’
남해군 LPG배관망 구축 ‘불편 최소화’
  • 박성렬 기자
  • 승인 2020.04.10 0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가스 공급 어려운 지역

안전ㆍ편리 가스에너지 공급

현재 공정률 30%… 12월 목표

도로 살수ㆍ굴착구간 임시포장
LPG배관망 구축사업 마을별 공사일정.

 

남해군이 도시가스 수준의 연료 사용환경 구축과 군민의 에너지 복지향상을 위해 LPG배관망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도로 굴착으로 인한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사장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LPG배관망 구축사업은 도시가스 공급이 어려운 농어촌지역에 안전하고 편리한 가스에너지를 도시가스 수준의 저렴한 가격으로 가정마다 공급하는 사업이다.

남해읍 지역 12개 마을, 3천294세대를 대상으로 총 322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LPG배관망 구축사업은 올해 1월 착공해 현재까지 30% 정도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12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주민불편 최소화를 위해 군은 지난해 8월경부터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갈등을 조정하는 한편, 지역민이 만족하는 LPG배관망 구축사업 추진을 위해 주민참여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감리원 3명을 배치해 굴착공사장을 지도ㆍ감독하고 있으며, 경험이 풍부한 전문 감독관은 공사 안내간판 미배치, 안전요원 부적정 배치, 미세먼지 발생 등을 점검하며 즉시 시정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군은 주민참여협의체의 의견에 따라 ‘당일굴착, 당일복구’ 원칙을 정해 통행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 당일굴착 및 복구가 이뤄지지 않으면 불가피하게 며칠씩 해당구간 통행을 제한해 주민불편이 가중되고, 미세먼지 발생도 증가할 수밖에 없다.

또 홈페이지와 SNS 등을 통해 공사구간 및 일정을 사전공지하고, 마을이장과 주민참여협의체 위원들에게 문자발송, 마을방송을 통해 공사현황을 사전공지하는 등 사업추진으로 인한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봄철 강한 바람이 잦아지고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먼지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시로 도로면 살수작업을 하고 있으며, 굴착구간 임시포장도 병행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다가오는 겨울에는 군민들이 가스공급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공사기간을 최대한 앞당기겠다. 공사로 인해 불편을 겪는 주민들께는 죄송한 마음”이라며 양해를 부탁했다. 아울러 “공사 시 발생하는 불편은 군청 지역활성과 친환경에너지팀(860-3217)으로 전화 주시면 가능한 한 개선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