샵인샵 창업 열풍. 배달 소곱창이 대세
샵인샵 창업 열풍. 배달 소곱창이 대세
  • 전유진
  • 승인 2020.04.09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취업률 감소와 일자리 부족이 이어지는 까닭에 20대와 30대를 중심으로 창업 진출이 이어지고 있다. 전체적인 창업의 초기 진입 장벽이 낮아진 점도 한 몫 하는 것과 더불어 큰 자금이 필요치 않은 청년 창업아이템이 많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청년 창업아이템으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창업은 바로 배달 샵인샵 창업. 배달 샵인샵 창업은 기존 운영 중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제품 외, 부가적인 수익 창출을 위해 기존 제품과는 다른 제품을 함께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인 점포 중심 창업에 비해 인테리어 비용 없는 창업이 가능해 천만원 창업 및 배달 중심 판매로 인해 상권과 매장 입지 선정등 부가적인 창업 비용도 큰 폭으로 줄일 수 있다는 점이 청년 창업아이템으로 급성장한 배경으로 꼽힌다.

청년 창업자들이 선호하는 아이템은 주로 특색 있는 메뉴들이다. 기존 배달 메뉴라고 여겨졌던 메뉴들보단 고마진 중심의 경쟁이 크게 필요치 않는 메뉴를 선호하며, 최근에는 대세 음식으로 떠오른 소곱창이 특히 이슈화되고 있다. 소곱창은 일반적인 메뉴들에 비해 단가와 마진율이 매우 높은 편에 속하며 조리 과정이 그리 어렵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배달에 있어 직접적인 경쟁 대상이 일반적인 배달 메뉴에 비해 거의 없는 편에 속해 후발주자에게도 기회가 열려있다.

이런 상황이 이어지자, 각 브랜드들은 배달 창업과 소곱창 창업을 적극 활용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으로는 최근 전국 사업을 시작한 샵인샵 배달 전문 소곱창 브랜드 시카고곱스가 있으며, 신규 창업 700만원, 샵인샵 창업은 초기 투자 비용 무료의 정책을 내걸어 청년 창업아이템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먼저 시카고곱스의 초기 투자 비용은 일반적으로 고비용이 투자되어야 했던 기존 소곱창 창업 에 비해 매우 낮다. 전국 10호점까지 5평 기준의 신규 창업 비용으로는 매우 이례적으로 700만원의 창업 비용, 샵인샵에 대해서는 0원의 초기 창업 비용을 책정했다. 배달 중심의 판매 전략에 기인하여 인테리어 비용과 쓸데없이 추가되는 집기-기기들은 모두 삭제했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기존 프랜차이즈 서비스는 대해 모두 제공하는 한 편, 자유로운 영업 방식을 보장하는 공생 창업을 제시한다. 공생 창업은 전수 창업 형태와 프랜차이즈 형태의 장점만을 각각 합한 것이다. 기존 프랜차이즈의 가장 큰 문제였던 무조건적인 물류의 사입, 소비자가 및 메뉴명등에 대한 수정 불가, 영업 시간 규제등의 자연스럽지 못한 조건들을 모두 삭제하여 자유로운 영업이 가능케한다.

그럼에도 기본적으로 꼭 필요한 서비스는 초기 방문 교육, 신메뉴의 추가, 월 말 물류 결산 서비스, 배달 등록 대행, 배달 창업 지속 CS 및 슈퍼바이징등 프랜차이즈의 장점들은 그대로 함께 제공한다.

한편, 시카고곱스는 전국 10호점까지는 교육비 300만원 면제 정책 외에, 각 메뉴별 마진율 60% 보장이라는 파격적인 공급가 정책을 함께 시행. 청년 창업아이템으로 그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