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0:55 (목)
`코로나19` 이후 실업 사태 막아야
`코로나19` 이후 실업 사태 막아야
  • 김중걸 기자
  • 승인 2020.04.09 0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위원 김중걸

`6ㆍ25 때 난리는 난리도 아니다`는 웃픈 얘기가 있다. 지금이 딱 그렇다.

실직 쓰나미가 몰아치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로 죽으나 경제난으로 죽으나 매한가지라는 푸념이 터져 나오고 있다. 전쟁도 멈추게 했던 전염병의 위력을 여지없이 보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발생 70여 일 만에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1만 명이 넘어섰다. 주춤하던 `코로나19`는 미국, 일본, 이란, 유럽 등에서 재점화하고 있다. 국내는 유학생 등 해외유입을 걱정하는 단계로 접어들면서 코로나19 해외유입 차단이 방역의 목표가 되고 있다.

국가와 국민들은 코로나19를 이겨내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일상을 포기한 지 오래다. 그러나 철없고 이기심에 젖은 일부 국민은 클럽, 봄꽃 나들이 등으로 방역체계를 무너뜨리고 우리를 불안케 하고 있다. 개념 없는 봄꽃 구경에 코로나19 현장에서 사투를 벌이고 있는 의료진에게 실망감과 무력감, 배신감까지 안겨 주고 있다. 의료진들은 희생과 봉사로 하루하루를 타인의 생명을 위해 자신의 생명을 내걸고 있는데 다른 쪽에서는 봄나들이 등으로 자신은 물론 타인의 생명까지 위협하고 있다.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마스크와 방역복으로 땀에 절어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는데 자택 생활이 힘들다며 꽃 타령하는 그들의 호기로움에 실망했다는 한 의료진의 씁쓸한 지적에 얼굴이 따갑다. 어릴 적 읽었던 이솝 우화 `베짱이와 개미`가 오버랩 돼 슬프다. 의료진의 살신성인에 지성을 드리지는 못해도 공감과 신독의 자세 견지는 인지상정이다.

코로나19 사태는 엄중하다.

이럴 때 경거망동하지 않는 것은 이웃과 우리 사회에 도움이 되고 경제 극복 등 애국하는 길이다. 소비도 방역에 주안점을 두고 지혜롭게 해야 한다.

다행히 우리는 잘 대처하고 있다.

집단감염을 통한 면역체계 구축이 아닌 확진자 찾아내기와 국민의 높은 방역 행동 지침 지키기로 잘 버텨내고 있다. 이제 우리는 지금처럼 비누로 손 씻기,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생활화해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 사태를 이겨내야 한다. 정부도 해외유입 차단 등 감염 확산세 저지에 전력투구해야 한다. 코로나19 확산이 우리의 생명과 일상, 경제가 더 이상 위협이 돼서는 안 된다. `코로나19` 확산 저지에 우리의 생명과 경제가 달려있다. 절체절명의 심경으로 이겨내야 한다.

코로나19가 실물경제를 덮치면서 실직 쓰나미를 몰고 오고 있다. 하루 6천 명이 넘는 근로자가 실직하고 있다고 한다. 매일 대기업 하나가 사라지는 셈이다.

역대 최악의 실직 규모이나 아직 최악은 아니라고 한다. 4~5월쯤 실직 사태가 최고조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어서 심히 걱정스럽다.

고용노동부가 지난달 실직해서 실업급여를 새로 신청한 사람을 잠정 집계한 결과 19만 1천여 명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만 6천여 명이 늘어난 수치다. 무려 53% 증가했으며 2009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인원, 증가율이 역대 최고치다. 3월 들어 실업급여 신청 추세가 매주 기록을 경신하며 대규모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어 실업대란 우려를 키우고 있다. 3월 한 달 내내 폭등세를 보이면서 한 주에 5만 명 가까이 신규 실업자가 늘기도 했다. 3월 한 달 실직이 3년 동안 감원한 은행원(6천 명) 규모를 맞먹었다고 한다. 이번 통계에는 사실상 일손을 놓은 무급휴직, 휴업, 순환 휴업과 같은 사례는 제외돼 사실상 실직 상태가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관광업을 시작으로 항공업계로 이어지는 실업 사태가 자영업 등 산업 전반으로 번지고 있다. 이달 2일 하루 만에 신규 실업급여 신청이 7천942명에 달하는 등 특히 5월이 두렵다는 우려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 것 같다. 현재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실직 대열이 형성되고 있지만 코로나19 사태가 계속된다면 대기업과 중견기업으로 이어질 우려가 높다. 정부는 실직 사태를 반드시 막아야 한다.

노동시장 이탈 국민이 늘어나면 위기 이후 우리 경제와 노동시장이 다시 회복할 수 있는 동력이 약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