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7:03 (금)
회전교차로, 안전하게 이용하세요
회전교차로, 안전하게 이용하세요
  • 경남매일
  • 승인 2020.04.08 0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녕경찰서 경무계 경장 안설아

전국적으로 신호등 없이 도로 가운데 동그란 교통섬을 두고 차들이 빙빙 돌아나가는 회전교차로를 설치하는 사례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곳곳에서 회전교차로를 설치하는 이유는 회전교차로가 교차로 내의 교통 지체를 감소시키고, 교통사고를 줄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회전교차로는 진입 속도가 낮고 사방이 뚫려 있는 구조로 인해 차량 흐름을 파악하기가 쉽고 신호등이 설치된 교차로와 달리 차량 흐름이 원활할 경우 불필요한 신호 대기 시간도 줄여진다. 그러나 기본적인 주행 방법을 따르지 않을 경우 사고는 물론 예기치 못한 정체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안전하게 회전교차로를 이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회전교차로의 이용 수칙은 `회전 차량 우선, 진입 차량 양보`이다. 교차로 내에서 회전 중인 차량이 우선권이 있어 진입하려는 차량은 대기를 해 양보를 해야 한다. 교차로에 진입하는 자동차는 회전 중인 자동차를 방해하지 않게, 속도를 줄여 서행하도록 하자.

또한, 회전교차로에 진입할 때는 반드시 반시계방향으로 통행해야 한다. 시계방향으로 통행할 경우 역주행이 돼 교통법규 위반일 뿐만 아니라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반시계방향으로 통행해야 한다.

그다음으로 회전교차로에 진입할 때는 좌측 깜빡이를 켜고, 진출 시에는 우측 깜빡이를 켜서로에게 진로를 알려야 사고를 피할 수 있다.

원활한 차량 흐름을 위해 도입된 회전교차로, 올바른 통행법을 잘 숙지해 회전교차로의 효율성을 더욱 높이고 서로 양보하고 배려하는 안전한 교통 문화를 정착시키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