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04:11 (수)
코로나19 극복 사회적 거리두기 더 강화
코로나19 극복 사회적 거리두기 더 강화
  • 박성렬 기자
  • 승인 2020.04.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유입 감염 우려 설상가상 상황
2주 사회적 거리두기 강조에도
확진자 추가 감염 사례 늘어나

`코로나 블루` 전 국민 심리 위축
성숙한 시민의식 보여야 할 때
지방자치부 국장대우 박성렬

설 명절을 앞둔 지난 1월 20일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 사례 보고 후 두 달간 대한민국은 `코로나19`, 이 한 단어로 모든 사회현상이 점철됐다.

1일 기준으로 국내 확진자는 9천887명, 코로나19로 안타깝게 목숨을 잃은 이가 165명, 반면 전체 확진자 중 50%가 넘는 5천567명이 완치 판정을 받았다.

신천지를 매개로 한 집단감염 및 지역사회 전파로 국내 코로나19 상황이 정점을 찍었고 이후 요양 시설, 교회 등 소규모 집단감염이 이어지며 전국의 유치원, 초ㆍ중ㆍ고등학교 개학은 무려 세 번에 걸친 개학 연기 결정이 이뤄졌다. 최근에는 국내 확진자 추가 발생보다 유럽이나 미국 등 해외 유입 감염에 대한 우려까지 더해져 설상가상의 상황이 빚어지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정부는 지난 21일, 전국 학교의 개학이 예정된 4월 6일을 목표시점으로 코로나19 사태의 확산을 막지 못할 경우 또다시 대규모 집단감염사태가 이어질 우려가 있다고 판단해 약 2주에 걸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조하며 국민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 속에도 최근 전남 구례 산수유마을을 찾은 확진자가 자가격리 도중 지인들과 나들이에 나서 추가 감염 전파가 발생하는 등 쉬이 이해하기 힘든 사례도 빚어졌다.

남해군 내 코로나19 상황은 첫 확진자 발생 후 이렇다 할 특이 동향 없이 잘 관리되고 있는 추세지만 바이러스가 국경이나 행정관할을 따지는 것은 아닌 만큼 단순히 우리 지역 내 확진자 발생이 없다는 것만으로 안심하기는 힘들다. 결국 전국적인 코로나19 추이에 따라 우리 지역의 상황도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는 얘기다.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와 세 차례에 걸친 개학 연기로 아이들도 힘들고 어른들도 지쳐간다. `코로나 블루`라는 말이 나올 만큼 전 국민이 사회적 활동 제약 장기화에 따른 심리적 위축,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지역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가 겪는 고통은 미뤄 짐작키도 힘든 실정이다. 긴급재난소득 도입 등 정치권과 지자체의 대책이 이어지고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굳어버린 소비심리를 풀어낼 수 있을지 의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두가 힘들지만 남해군은 남은 일주일 만이라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전 국민 모두가 마음을 합쳐 함께 해 주기를 호소한다.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서도 지역 경제를 위해서도 한 사람 한 사람의 성숙된 시민의식과 동참이 이 길고 긴 코로나19 터널을 빠져나올 수 있는 마지막 방법이다. 지난번에도 보도한 것과 같이 특히 예배 등 교회의 종교 모임에 대한 우려도 여전하다. 종교와 신앙의 자유는 보장돼야 하지만 특정 종교 또한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공동체의 일원이고 목사나 신도 또한 우리 사회의 시민이다.

힘들고 어려운 여건이지만 지금은 코로나19 확산세 차단만이 최고의 경기부양책이자 위기 극복책이다. 단 이번 일주일 만이라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모든 국민들의 마음이 모아지기를 간절히 바란다.

코로나19 이제 안녕합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