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4:58 (금)
“두산중 1조 구제금융은 시대착오 발상”
“두산중 1조 구제금융은 시대착오 발상”
  • 김용락 기자
  • 승인 2020.04.02 0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환경연합 등 5곳 기자회견

석탄화력 투자시 지원 중단 촉구

재생사업 전환 구조조정 필요
경남환경연합, 그린피스 등 5개 환경단체가 1일 산업은행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석탄화력 사업에 지원되는 1조 원 규모 구제금융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경남 등 환경단체들이 두산중공업과 산업은행ㆍ수출입은행 간 1조 원 긴급대출을 규탄했다.

경남환경연합, 그린피스 등 5개 환경단체는 1일 산업은행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1조 원 규모 대출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위기를 빙자한 석탄화력 지원으로 시대착오적 발상이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두산중공업의 위기는 석탄화력이 경쟁력을 잃어가는 시장변화를 따라가지 못한 탓”이라며 “국제에너지기구에 의하면 최근 10년간 전 세계 석탄화력 투자는 80%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로 인해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두산중공업의 해외석탄화력 사업 수주는 급감했고 위기가 찾아왔었다”며 “석탄화력을 정리하고 재생에너지 사업에 집중한다는 구조조정이 전제되지 않으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식 지원이 될 뿐”이라고 지적했다.

환경단체들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두산중공업 석탄발전 사업 정리를 전제하지 않은 일체의 금융 지원을 중단해야 한다”며 “금융을 지원하려면 철저하고 보수적인 평가에 기조한 이행가능한 담보와 자구방안을 확보하라”고 촉구했다.

박종권 경남환경운동연합 의장은 “1조 원 긴급대출은 구조조정과 노동자 대량해고 방지에 사용돼야 한다”며 “이 구제자금을 석탄화력에 투자하겠다는 것은 결국 인도네시아 등 해외에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구제금융은 파리협정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행위이고 도덕적 해이를 보여주는 행위”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