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5:02 (금)
총선에 단체장 이권 개입 경계해야
총선에 단체장 이권 개입 경계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20.03.31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라는 변수로 제대로 된 선거유세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4월 15일 치러지는 총선에 도지사를 포함한 도내 18개 시군 단체장들이 무시할 수 없는 영향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떠오르고 있다. 단체장 선거를 지원한 외곽조직이 나서는 등의 간접지원이 당락을 가를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단체장은 총선 후보자ㆍ현역의원ㆍ지역위원장과 오랫동안 정치적 이익을 위한 공생관계를 맺어온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고 현직 단체장의 정치적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어 지역 정치판이나 각종 선거에서 `보이지 않는 손`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당이 같은 자치단체장과 총선 후보의 경우 공생관계는 필연적이다. 이에 자치단체장은 총선 때 `보은`의 의미로 특정 후보를 간접 지원하는 일이 공공연하게 벌어진다는 후문이 있다.

대구시는 지난 23일 코로나19 긴급생계자금을 4월 15일 총선 이후 지급한다고 발표했다. 그러자 `한시가 급한 상황에 굳이 총선 이후로 특정한 이유는 뭐냐`는 비난이 빗발쳤고 대구시는 결국 10일부터 지급을 시작한다고 정정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이 정치적인 의도를 가지고 긴급생계자금 지급 기한을 정했다는 의혹에서 벗어나기 힘든 것은 단체장과 총선이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모두가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총선은 코로나의 여파로 참으로 미묘한 상황으로 흘러간다. 건전한 매니페스토 위주의 선거를 지향해야 하지만 갈수록 `당 위주`로만 흘러간다. 현 상황에 이뤄진 단체장들의 행동과 정책에 총선의 당락이 좌우되는 모습이다. 단체장과 국회의원의 관계가 중요하다지만 매 선거마다 각자의 영향력을 발휘하려 한다면 이후 빚어질 갈등은 지역사회의 발전을 저해시킬 것이 분명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