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3:12 (금)
통영시 해양쓰레기 처리시설 추진 ‘탄력’
통영시 해양쓰레기 처리시설 추진 ‘탄력’
  • 이대형 기자
  • 승인 2020.03.31 0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지방재정 심의 통과

처리시설 2022년까지 150억 투입

환경 보호ㆍ일자리 창출 기대
통영시가 ‘해양쓰레기 전처리 시설 설치사업’이 지방재정 투자심사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사진은 해양쓰레기 전처리 시설.
통영시가 ‘해양쓰레기 전처리 시설 설치사업’이 지방재정 투자심사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사진은 해양쓰레기 전처리 시설.

통영시는 ‘해양쓰레기 전처리 시설 설치사업’이 경남도의 지방재정 투자심사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통영시 해양쓰레기 전처리 시설 설치사업은 시의 해양환경분야 핵심 사업으로 2022년까지 150억 원(국비 50%, 도비 15%, 시비 35%)이 투입되는 대형사업이다.

앞으로 혼합된 해양쓰레기 중 재활용 가능 품목의 분리 및 선별을 위한 종합 전처리시설(절단ㆍ파쇄ㆍ세척) 설치로 해양환경을 보호하고, 해양자원 재순환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된다.

이 시설이 완료되면 1일 40t 정도의 물량을 처리할 수 있으며, 복합 세정건조기, 사이클론 스크린, 수선별 라인, 압축기, 절단기 등이 설치된다.

특히, 이 사업은 지난해 6월 해양수산부와 환경부의 공동 검토로 추진한 것으로, 통영시와 광역단위로는 충남도 2곳만 사업비를 확보한 상태이며, 통영시의 해양환경 보호를 위한 선제적인 노력으로 이 분야의 선도 주자가 될 수 있는 사업이다.

한편, 통영시 관계자는 “2020년도 사업비 9억 2천만 원(국도비)을 이미 확보하고 있어 올해 도시계획시설 변경 결정과 실시 설계 등을 거쳐 2021년에 착공하면 2022년에 완공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 사업이 잘 마무리되면 통영의 관광자원인 섬 해양생태계 보전과 함께 청정해역 유지로 고품질 수산물 생산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