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53 (금)
항공우주산업 중심도시 사천, `우주도시`로 뜬다
항공우주산업 중심도시 사천, `우주도시`로 뜬다
  • 김영신 기자
  • 승인 2020.03.29 2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어로 스페이스 에듀케이션 파크`
문체부 지역관광 개발사업 공모 선정

능동ㆍ동적 체험관람 프로그램 도입
항공산업보다 우주 테마 비중 높여
지역 관광자원 개발 성공 모델 기대
`사천 에어로 스페이스 에듀케이션 파크 조성사업` 야간 조감도.
송도근 시장은 "에어로 스페이스 에듀케이션 파크 공모 선정 계기로 국내 최고의 항공우주 콘텐츠 관광지 개발을 통해 산업관광의 모범사례를 제시하고 체류형 관광도시의 초석을 다지는 데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 중심도시로 자리매김한 사천시에 세계 최대ㆍ최고의 항공우주박물관인 미국 스미스소니언 국립 항공우주박물관에 버금갈 `에어로 스페이스 에듀케이션 파크`가 조성된다.

사천시가 문화체육관광부의 `2020년 계획공모형 지역관광 개발사업`에 `사천 에어로 스페이스 에듀케이션 파크 조성`이란 사업으로 응모, 미래형 관광산업 구축의 새로운 모범사례로 제시, 그 차별성을 인정받아 지난 18일 최종 선정됐다.

이에 따라 시는 이미 운영 중인 항공우주박물관 야외전시장과 에비에이션센터 연계와 함께 차별화 되도록 능동적이고 동적인 체험관람 프로그램을 도입, 관광지 재활성화 사업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또 기존 항공우주를 테마로 하되 항공산업 쪽에 치중된 콘텐츠를 우주 테마로 비중을 높이는 등 항공산업에서 우주산업으로 나아가는 최신의 트렌드 관광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특히 관광지를 중심으로 최신 관광 트렌드 도입, 관광상품 개발과 마케팅 사업, 연계 코스 개발 등 확장된 사업 계획을 통해 대표적인 지역 관광자원 개발사업의 성공 모델로 자리매김하겠다는 포부다.

 △사업 배경과 목적= 사천시는 국내 유일의 항공기 생산도시, 항공우주산업 집적지이다.

항공국가산업단지 등 연계 가능 산업관광 인프라, KAI 등 관련 기업체 50여 개, 항공마이스터고,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교육ㆍ훈련 시설기관, 관광시설 콘텐츠 산업 관광지로서 뛰어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사천첨단항공우주과학관은 시설 노후화로 최근 교육과 관광 트렌드를 수용할 여건이 부족한 탓에 방문객 수가 지난 2013년 8만 5천여 명에서 2018년 4만 4천여 명으로 대폭 감소했다. 재활성화를 위한 개발사업이 요구되지만 시 자체 추진에 한계가 있다.

지역 특화관광 육성을 위한 조직과 사업 체계 구축을 통해 항공우주 테마의 다양한 콘텐츠 리뉴얼 사업을 전개함으로써 지역일자리 창출, 경제 활성화를 꾀해야 하는 당면과제에 봉착한 처지다.

`사천 에어로 스페이스 에듀케이션 파크 조성사업` 대상지 위치도.

 △사업 추진 기본 방향=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올해부터 오는 2024년까지 5년간 국비 90억 원, 도비 27억 원, 시비 63억 원 등 모두 18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게 된다.

경남도도 문체부 대면심사에 대비해 공모 선정을 위한 사전 컨설팅을 시행, 전략적 협력 관계를 유지하는 한편, 도비 보조 등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에 따라 시와 한국항공우주산업, 공군 등 민ㆍ관ㆍ군이 연계 협력해 다양한 항공우주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항공우주교육공원` 조성을 기본방향으로 설정하고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직업체험이 포함된 관광자원개발 사업의 모범사례로 제시하고 주변 관광자원 연계를 통한 미래형 관광산업 구축도 함께 진행하게 된다.

 △세부 추진 계획= 이 사업은 핵심사업, 관리운영사업, 인프라개선사업 등 3개 사업으로 나뉜다.

핵심사업에는 에어로펀 항공우주체험 프로그램 개발사업, 에어로펀 직업체험 프로그램 개발사업, 에어로 스페이스 에듀케이션파크 활성화사업 등이 포함된다.

핵심사업은 매년 10월 열리는 `사천에어쇼` 축제 프로그램 중 인기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 축제기간에 관람하지 못한 관람객에게 볼거리ㆍ체험거리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공군 비행시뮬레이션 체험, 문워크 중력체험 등 `사천에어쇼`의 인기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관리운영사업은 민ㆍ관ㆍ군 사업 운영 조직체계 구축. 인프라 개선사업은 우주과학관 대수선과 함께 에어로파크, 키즈랜드 직업체험센터 등을 조성하게 된다.

 △핵심사업에 포함된 주요 사업

-에어로펀 항공우주체험 프로그램 개발사업= 무인항공기, 에어레이싱 체험, 경비행기와 헬기 체험비행 등 민ㆍ관ㆍ군을 연결한 관광코스로 사천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항공우주체험 콘텐츠를 개발ㆍ운영하게 된다.

이 사업은 에어로펀 페스티발 체험프로그램 개발사업으로 한국항공우주산업과 공군 제3훈련비행단과 업무협약을 통해 운영이 가능하다. 입체 5D 영상으로 블랙이글스와 세계 모든 에어쇼를 체험할 수 있도록 가상 관람콘텐츠 프로그램도 구현한다.

또 모형 항공기 제작, 종이비행기 국가대표 파일럿 교실, 전투기 ARㆍVR 컬러링 체험, 에어글라이더 만들기 체험 등 남녀노소 모두가 체험할 수 있는 에어로펀 놀이체험 프로그램도 개발ㆍ운영하게 된다.

항공우주와 관련된 놀이체험 프로그램 운영으로 다양한 연령층의 이용객이 부담 없이 항공우주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에어로펀 직업체험 프로그램 개발사업= 에어로펀 키즈랜드 직업체험 프로그램, 에어로펀 유스 어트랙션 직업체험 프로그램, 에어로펀 항공우주 산업관광 프로그램 등 3개 사업으로 진행된다.

항공우주 키즈랜드 직업체험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항공우주관련 직업을 체험할 수 있도록 현실체험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업이다.

항공과 우주관련 직업분야를 선정, 일하는 법을 배우고 일한 대가로 키즈랜드 화폐를 보상 받는다.

항공우주 관련 굿즈(GOODS)와 먹거리체험이 가능한 현실직업체험시스템이다. 지역민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

에어로펀 유스 어트랙션 직업체험 프로그램은 `하늘과 우주를 즐기고 체험하다`라는 주제로 실제 항공우주 여행 시뮬레이션과 비행 현실체험과 접목된 형태의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놀이로 즐기는 자기주도형 능동적 소프트웨어 개발사업이다.

실감형 인공지능 캐릭터의 스토리텔링화된 안내에 따라 항공체험과 우주체험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는 체험루트를 제공하게 된다.

에어로드림 산업관광 프로그램은 한국항공우주산업의 완제기 제조, 생산 견학을 통해 미래 우주항공사업의 인력 배출을 위한 직업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업이다.

`T-50`과 `F-15` 주익생산라인, 수리온 헬기 생산공장 등 패키지 형태로 산업 견학관광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한국항공우주산업과 연계해 운영할 계획이다.

 △관리운영사업= 에어로 스페이스 에듀케이션 파크 공동운영 추진 체계 구축, 지역 업체와 일자리 지원에 목적이 있다.

시와 한국항공우주산업, 전문가 등으로 공동운영 추진 조직을 구성해 에어로 스페이스 에듀케이션 파크 운영과 관리를 지역민과 전문가, 지원 업체가 함께 육성할 수 있는 조직체를 구성하게 된다.

`에어로드림 항공부품 설계 청년 아카데미` 운영으로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 퇴직자 재취업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에어로드림 항공부품 제작 시니어 아카데미` 운영을 통해 지역 내 미취업자와 중공업 분야 퇴직자의 고용위기 탈출 기회를 마련하게 된다.

항공 관련 제조, 운항, 정비, 서비스 분야 취업을 위한 상설상담센터 운영, 우주음식과 세계 기내식 체험, 항공우주와 로봇장난감 기념품 등의 체험을 위한 민간 사업체 창업을 지원한다.

 △인프라 개선사업= 에비에이션과 항공우주박물관, 사천첨단우주항공과학관의 비효율적인 관람 동선을 재구성해 내용의 연계성을 갖고 항공우주과학과 천문이 접목된 하나의 교육ㆍ문화공간으로 조성한다.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항공우주 관련 직업을 경험할 수 있는 직업체험공간인 에어로펀 키즈랜드 직업체험센터, 항공우주를 테마로 한 능동적 어트랙션시설인 에어로펀 유스 어트랙션 직업체험센터 등이 조성된다.

항공우주박물관 야외공간의 기존 항공기 정비와 VR을 이용한 가상체험 시설 조성 등 현대적으로 리모델링하는 에어로 야외 뮤지엄 리모델링 사업과 야간에도 이용 가능한 우주놀이터를 조성해 산책형 정원인 에어로파크도 조성한다.

 △관광 환경개선 사업= 정적인 야외전시장에 별을 상징화한 경관 정원을 설치해 천문대와 연계된 야간 관광객 유치를 꾀하고 주변이 어두운 공간을 안전하고 쾌적한 야간경관의 기능 강화에 목적이 있다. 야간관광 활성화, 방문 편의성,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한 필수사업이다.

외부공간은 에어로펀 키즈랜드 직업체험 센터와 에어로펀 유스어트랙션직업체험 센터 등이 서로 연결되도록 설치된 장애물을 제거하고 순환형 관람 동선 체계를 구축, 프로그램 간 연계성을 강화하게 된다.

기존 박물관과 전시관 건물에 프로젝트맵핑으로 우주공간의 다양한 모습을 벽면에 투사해 야간에도 별자리체험과 태양계, 은하 모습을 체험ㆍ관람할 수 있는 야간경관 연출을 구현한다.

별빛 정원을 조성해 별과 관련된 전설과 문학을 주제로 한 테마공간으로 야간 포토존 명소로 부각시킬 계획이다.

 △기대효과= 사천첨단우주항공과학관 리뉴얼 사업인 `사천 에어로 스페이스 에듀케이션 파크 조성사업`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운영으로 연간 방문객 100만 명 유치, 사업기간 내 200개 일자리 창출이 전망된다.

사천첨단항공우주과학관 리뉴얼, 유스 어트렉션 직업체험센터 조성 등 항공우주산업을 기반으로 민ㆍ관ㆍ군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업추진 체계를 구축하고 체험과 교육기능을 접목한 산업관광 상품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항공우주산업을 기반으로 직업체험과 교육을 연계한 산업관광의 새로운 모델로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지역민 삶의 질 향상에도 한몫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