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55 (목)
산청군ㆍ군의회, 예산 결산 투성명 높인다
산청군ㆍ군의회, 예산 결산 투성명 높인다
  • 김영신 기자
  • 승인 2020.03.20 0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초청 역량강화 교육

군의원ㆍ담당공무원 등 참가
산청군과 산청군의회가 ‘2019 회계연도 결산검사’를 앞두고 ‘결산검사 역량강화 교육’을 운영했다. 사진은 ‘결산검사 역량강화 교육’ 장면.

산청군과 산청군의회가 ‘2019 회계연도 결산검사’를 앞두고 관련 전문가를 초청, 제도에 대한 이해와 예산 결산 투명성을 꾀했다.

양 기관은 19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국회의정연수원 최민수 교수를 초빙, 결산검사위원과 군의원, 담당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결산검사 역량강화 교육’을 운영했다.

이번 교육은 지자체 결산검사 대상 전문 교육기관의 집합교육이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취소됨에 따라 군 자체 교육으로 추진했다.

이날 교육에는 군의회 이만규 의장과 군의원들도 참석, 의회 승인을 거쳐 편성된 예산 집행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결산제도에 대한 이해와 식견을 넓혔다.

또, 결산검사 대표위원인 송정덕 의원과 전직 공무원으로 구성된 결산검사위원회는 이번 교육을 바탕으로 군 살림살이를 기록한 결산서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검사할 예정이다.

결산검사는 지자체 한 해 살림살이에 대한 마지막 단계를 점검하는 제도로 애초 계획한 예산의 정상 집행 등을 확인하는 제도다.

특히, 재정운영 성과분석 결과를 다음 해 예산편성과 집행에 반영, 재정운영의 책임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 탓에 교육 참석 범위를 최소화하고 개인 위생에도 각별한 주의를 기울였다”면서 “오는 25일부터 진행하는 결산검사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되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