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08 (목)
세계 최고인 한국의 코로나 대응 시스템
세계 최고인 한국의 코로나 대응 시스템
  • 김용구 기자
  • 승인 2020.03.16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부 차장 김용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도내로 확산하는가 싶더니 진정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12일 81번째 확진자 이후 16일까지 추가 확진자가 나오지 않고 있다.

8천 명이 넘는 전국 확진자의 발생 빈도도 대폭 줄어들었다. 지난 15일 기준으로 확진자의 하루 증가 폭이 처음으로 100명 아래로 떨어졌다. 일일 신규 확진자는 지난달 22일부터 100명 대에 진입한 뒤 최고 900명 대까지 치솟았지만 이날 76명으로 줄어들었다. 지난달 21일 발표 이후 23일 만이다.

이런 상황은 코로나19가 최초로 발병해 크게 확산한 중국도 다르지 않다. 지난 13일 기준 중국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8만여 명으로 집계됐으나 지난달 20일 이후 환자는 크게 늘지 않고 있다.

이처럼 지리적으로 가까운 두 나라는 확진자가 대폭 줄이는 데 성공했지만 그 대처 방법은 상이하다.

우선 중국은 봉쇄 조치로 일관했다. 지난해 12월 우한시에서 코로나19가 창궐한 이후 지난 1월 20일 시진핑 국가 주석이 나설 정도로 확산했다. 이에 중국은 같은 달 23일 우한시를 통하는 항공, 철도는 물론이고 차량 1대가 겨우 지나갈 정도의 도로에도 흙더미를 쌓아 둔 것도 모자라 경비를 배치해 도시를 포위했다. 같은 달 25일에는 인접 도시들도 비슷한 상황을 겪으면서 이런 조치는 후베이성 전체로 확대되더니 지난 2월 4일에는 사실상 중국 주요 도시가 차단됐다.

도시만 봉쇄된 것이 아니다. 모든 주민을 대상으로 `폐쇄식 관리`가 시행됐다. 공안의 허가를 받아 식료품 등을 구입하러 가는 것을 제외하고는 사실상 `감금`된 것이다. 이 조치로 중국 인구의 절반에 해당하는 7억여 명이 격리됐다. 외국인에 대한 대처도 별반 다르지 않았다. 수도 베이징 등을 통해 들어오는 외국인을 14일간 격리하고 있다. 이런 인적 교류의 원천적 차단이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이탈리아도 중국처럼 발병 지역을 폐쇄하는 방법으로 대응했지만 사실상 실패했다. 지난 12일 기준으로 누적 확진자 수가 1만 2천여 명에 사망자가 800명을 넘어섰다. 게다가 보건부 차관, 교육부 차관, 주지사, 야당 대표 등 고위 관료들이 줄줄이 확진 판정을 받기도 했다.

반면 한국은 다른 방식으로 접근했다. 한국은 봉쇄 대신에 확진자 동선 파악에 주력해 접촉의심자 등을 선별, 검사했다. 지난 13일 기준 검사 건수만 22만 건을 넘어섰다. 특히 드라이브스루 검사를 도입해 검사 대상자 간 전염을 막고 편의성과 신속성을 높였다. 아울러 정부는 매일 2번 확진자 수는 물론 동선 등을 투명하고 발 빠르게 공개하면서 신뢰를 얻고 있다.

이는 기술 역량과 재난 대응 시스템 없이는 불가능한 대처로 각종 외신으로부터 호평과 찬사를 이끌어내고 있다. 로이터 통신은 지난 12일 분석 기사를 통해 한국과 이탈리아의 대응 방식을 비교하면서 상반된 두 사례가 바이러스 확산기에 진입한 다른 나라들에 좋은 참고가 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이런 시스템이 실현될 수 있었던 기반에는 성숙한 시민 의식이 자리했다. 워싱턴 포스트는 "코로나19 사태에서 보인 한국 사회의 저력은 비판과 시험에 개방된 특성에서 기인한다"고 평가했을 정도다.

지자체와 일선 공무원의 대처도 훌륭했다. 평일 저녁, 주말을 반납한 채 코로나 확산 방지에 매달리는 그들의 노력이 없었다면 선진화된 질병 대응 시스템도 유명무실했을 것이다. 지금도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현장에서 처절한 사투를 벌이고 있는 인력에게 경의를 표한다.

아직 남은 숙제는 있다. 경제 회복이다. 정부와 지자체는 방역을 지속하는 한편 침체된 경제까지 일으키는 특단의 조치로 세계에서도 유례없는 선진적인 감염병 대처 사례를 남기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