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3:17 (금)
경남 지자체 `노인을 위한 사회` 만들어 가야
경남 지자체 `노인을 위한 사회` 만들어 가야
  • 경남매일
  • 승인 2020.03.12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군이 WHO(세계보건기구)로부터 고령친화도시 지정을 받았다. 이는 전국에서 군 단위로, 경남 도내로 최초다. 이로써 남해는 국내 지자체 중 14번째로 `노인이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가게 됐다.

 고령친화도시는 전 세계적인 고령화와 도시화 추세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WHO가 추진해온 프로젝트다. 나이가 드는 것이 불편하지 않고 연령에 상관없이 누구나 활력 있고 건강하게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도시 조성을 지향하고 있다. 남해군은 초고령사회를 대비해 지난해부터 TF팀을 구성하고 연구용역을 추진, 같은 해 11월 `활력 있는 100세 도시 보물섬 남해`라는 비전으로 WHO 고령친화도시 가입을 신청하게 됐다. 남해군의 전체 인구 중 노령인구가 약 36%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경남은 2016년 고령사회에 진입했다. 출산율도 계속 줄어드는 추세다. 통계청 발표에 의하면 지난해 3분기 경남의 합계출산율은 0.99명으로 2008년 조사 이후 처음으로 1명 밑으로 떨어졌다. 출산율을 높이고 젊은 세대를 유입시켜 고령사회를 `타파`하겠다는 목표를 고정시키는 것은 바람직하나 이 추세를 외면해선 안 된다.

 고령사회로의 전환은 국제적 추세이기도 하다. `고령 도시`를 오명으로 인식하는 때는 지나갔다. 서울시는 2026년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전망이다. `고령사회`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와 인식을 개선하고 `노인을 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약자를 배려하는 정주 환경 조성, 사회참여 기회 제공 등 노인의 활기찬 여생을 위한 `고령 친화` 정책은 모든 지자체의 중점 사안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