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1:51 (금)
도교육청, 청렴도 1등급 실현 시동
도교육청, 청렴도 1등급 실현 시동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0.03.1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익신고 활성화ㆍ갑질 근절

반부패 청렴 정책 추진 나서

경남교육청은 `도민이 신뢰하는 청렴한 경남교육 실현`을 위해 공익신고 활성화, 갑질 근절 등 반부패 청렴 정책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를 위해 4대 추진 전략으로 △청렴한 경남교육 실현을 위한 인프라 강화 △투명하고 공정한 청렴 시스템 정착 △모두가 행복한 청렴 문화 확산 △지역사회가 함께 만드는 청렴 경남을 제시하고 13개 중점과제와 37개 세부추진과제를 마련했다.

특히 지난해 청렴도 평가에서 상대적으로 취약했던 부패방지제도, 업무지시 공정성, 인사, 예산집행 영역을 중점 개선 과제로 정해 이와 관련한 각종 제도를 개선한다.

먼저, 공익신고 및 부패비리를 누구나 안심하고 신고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를 제정해 비실명 대리신고제도를 활성화하고, 비위 공직자 처벌 자체 기준을 강화한 `공무원 비위행위 처리기준`(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개정해 신고자의 신분 보장을 철저히 해 공익신고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한, 불필요한 일 줄이기를 위한`학교 업무 적정화 매뉴얼`을 개발하며, 상호존중과 배려의 문화 정착을 위해 갑질 근절 가이드를 배포하고, 사전컨설팅 감사제도를 시행해 공무원의 소극행정 예방ㆍ근절로 국민에게 봉사하는 공직문화를 조성한다.

이와 함께, 교육 현장의 인사 신뢰도 향상을 위해 인사 예고 및 기준을 준수하고 그 절차를 투명하게 공개하며, 예산 집행 실태를 상시 모니터링해 세출예산이 부당하게 사용되지 않도록 지도 점검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정책고객을 대상으로 경남 주요 교육정책에 대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찾아가는 선제적 홍보를 실시해 고객만족도 향상에 노력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