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0:27 (토)
여권, 비례연합정당 창당 작업 박차
여권, 비례연합정당 창당 작업 박차
  • 서울 이대형 기자
  • 승인 2020.03.1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찬 대표 최고위서 밝혀

합류 묻는 당원 투표 시행

통합당 “국민 심판할 것” 맹비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지난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공개 의원총회를 마친 뒤 회의장을 떠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이른바 ‘비례연합정당’ 창당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해찬 대표는 1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촛불혁명세력 비례대표 단일화를 위한 비례연합정당과 관련 전 당원 투표를 부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이 시민사회가 주도하는 비례연합정당 합류를 묻는 전 당원 투표를 12일부터 13일까지 이틀간 시행하기로 했다. 친문 성향 당원이 대다수라는 것을 전제하면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

이 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포함한 현 선거법에 대해 “선거법은 거대정당 선거에서 얻는 불공정 이익을 최소화하고 소수정당의 국회 진출을 확보하기 위해 민주당이 손해를 무릅쓰고 만든 개혁선거법”이라며 “그러나 미래통합당은 ‘가짜 페이퍼정당’을 만들어 소수 의석을 도둑질하는 반칙을 저지른다”고 맹비난했다.

이 대표는 최근 정의당 등의 반발을 의식한 듯 “우리 당은 연합정당에 참여하면서 우리가 가질 수 있는 의석을 하나도 추가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앞순위에 소수당을 다 배정하고 뒷순위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역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의 이런 발언은 민주당이 비례 연합정당에 참여하게 되면 당 비례대표 후보를 후순위로 보내되 당선권에는 7명 정도 배치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비례 연합정당 없이 선거를 치를 경우 순수(병립형) 비례대표 의석에서 7석을 배정받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대표는 비례연합정당 창당의 정당성을 위해 우리의 목적은 선거법의 취지를 살리고 반칙과 탈법을 저지르는 미래통합당을 응징하는 데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대표의 이 같은 발언에도 최고위에서는 반발이 잇따랐다. 경합 지역구가 많은 수도권과 부산ㆍ경남 의원들 중심으로 비례연합정당에 합류해선 안 된다는 반대 목소리가 나왔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찬성 뜻을 밝힌 의원들이 더 많았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민주당의 선거연합정당 참여에는 명분이 없어 보인다”며 “상황이 어렵다고 원칙을 안 지키고 잘못되면 회복 불가능의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미래통합당 김성원 대변인은 민주당의 비례정당 창당 움직임에 대해 “지난 12월 지금의 선거법이 절대선이라도 되는 것처럼 민주당은 공수처법 통과시켜보겠다고 1+4 야합을 통해 국민들은 몰라도 된다는 누더기법을 통과시켰다”면서 “최소한의 사과도 없이 뻔뻔하게 대한민국 정치를 우습게 만든 장본인,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정치도의마저 내팽개친 민주당은 오직 국민들의 심판을 불러올 뿐”이라고 맹비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