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4:12 (목)
손기정 꿈 담은 포스터 나와
손기정 꿈 담은 포스터 나와
  • 연합뉴스
  • 승인 2020.03.05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으로 기억되고 싶어"

반크, 한ㆍ영 제작 SNS 업로드

국적 정보 정정 요구 청원도

"나의 평생 소원은 일본인이 아닌 한국인 손기정으로 기억되는 것."

지난 1936년 독일 베를린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목에 건 마라토너 손기정 선수의 소원을 담은 포스터가 나왔다.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가 한국어와 영어로 제작해 5일 페이스북 등 사회적관계망서비스(SNS)에 올렸다. 포스터에는 베를린 올림픽 당시 우승 테이프를 끊는 손 선수 가슴에 국적인 `KOREA`를 삽입했고, 그의 평생 꿈을 새겨넣었다.

반크는 이 포스터를 세계 곳곳의 스포츠 역사 사이트, 박물관, 백과사전, 인터넷 사이트 등에 퍼뜨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해시태그 달기(#SohnKeeChung, #Korea 등) 운동도 전개한다.

박기태 반크 단장은 "1945년 광복 이후 75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손 선수의 소원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판단해 이 포스터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세계 곳곳 인터넷 사이트에서는 여전히 손 선수의 일본 이름을 쓰고, 국적을 일본인으로 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크는 이 포스터를 내세워 손 선수의 꿈을 알리는 국제 청원(http://chng.it/bJVq4Fq9)도 시작했다. 3억 명이 가입한 세계 최대 규모 청원사이트인 `체인지닷오아르지`에 `일본 올림픽 박물관에 있는 손 선수 뿐만 아니라 남승룡 선수의 국적 정보를 정정해 달라고 요구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을 올렸다.

지난해 9월 14일 문을 연 일본 올림픽 박물관이 일제 강점기 당시 조선인 마라토너 금메달리스트 손 선수와 동메달리스트 남 선수를 일본 이름과 국적으로 표기한 데 따른 항의와 시정을 요구하는 청원이다.

청원에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두 선수는 한국인이며, 1936년 베를린 올림픽 당시 한국은 일제 식민지 시기에 있었고, 광복 후 손 선수는 1988년 서울 올림픽 때 성화를 봉송하기도 했다는 내용도 담겨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