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07 (금)
사천 백천사 소장 고려시대 경전 보물된다
사천 백천사 소장 고려시대 경전 보물된다
  • 김정련 기자
  • 승인 2020.03.03 2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 항아리 등 3개 지정예고

선사상ㆍ선종 역사연구 도움

불교학ㆍ서지학 가치 인정
문화재청이 사천 백천사에 보관 중인 ‘육조대사법보단경’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예고했다.

 

사천 백천사에 보관 중인 고려시대 선종 경전 ‘육조대사법보단경’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된다.

문화재청은 고려 후기 불교 경전인 ‘육조대사법보단경’(六祖大師法寶壇經)과 부산박물관에 보관 중인 조선 후기 백자 항아리, 전주최씨 송애공파 종중이 보유한 ‘최광지 홍패’ 총 3개를 보물로 지정예고했다고 지난 3일 밝혔다.

육조대사법보단경은 원나라 선종 고승인 몽산덕이(蒙山德異)가 1290년 편찬한 책을 고려 수선사에서 제10대 조사인 혜감국사 만항이 받아들여 1300년 강화도 선원사에서 간행한 책이다.

육조대사법보단경은 육조 혜능의 선사상과 선종 역사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경전으로 인정받아 국내에서도 19세기까지 꾸준히 간행됐다.

특히 백천사 소장본은 전래된 관련 경전 가운데 시기적으로 가장 이르고 조선시대 판본인 ‘덕이본’(德異本) 계열과는 형식이 다른 편이다. 고려 시대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육조대사법보단경은 불교학은 물론 서지학 측면에서도 가치가 높다.

부산박물관에 보관 중인 조선 후기 백자 항아리.<br>
부산박물관에 보관 중인 조선 후기 백자 항아리.

 

함께 보물로 지정예고된 부산박물관 소장 조선 후기 백자 항아리는 17세기 말 또는 18세기 초에 왕실 가마인 관요에서 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높이는 52.6㎝이며 주둥이와 어깨 부분에 있는 미세한 금을 수리했으나, 형태와 보존 상태는 양호한 편이다.

전문가들은 백자의 좌우가 완벽한 대칭은 아니지만, 자연스럽고 당당하며 담담한 청색 유약이 고르게 퍼져 우아한 느낌을 준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50㎝가 넘는 대형 항아리가 적기 때문에 희소성이 있고, 완전성ㆍ조형성 면에서도 뛰어나다고 했다.

고려 멸망 3년 전인 1389년 과거 합격자에게 발급한 문서인 ‘홍패’도 보물로 지정예고됐다.

최광지 홍패는 여말선초(麗末鮮初)에 활동한 문인 최광지가 고려 창왕 1년(1389) 문과에서 전체 6등에 해당하는 ‘병과 제3인’(丙科 第三人)에 올라 받은 문서다.

전주최씨 송애공파 종중이 보유한 ‘최광지 홍패’.<br>
전주최씨 송애공파 종중이 보유한 ‘최광지 홍패’.

 

홍패는 붉은 색을 내는 홍화씨 등으로 염색한 종이에 발급한 문ㆍ무과 합격증으로 생원과 진사에 합격한 자는 흰 종이에 쓴 문서인 백패(白牌)를 받았다.

홍패에는 이름과 성적을 기록한 문장, 발급시기 등이 기록돼 있다. 최광지 이름과 ‘홍무 이십이년 구월 일’(洪武 貳拾貳年 玖月 日) 문구가 두 줄로 적혀 있고, ‘고려국왕지인’(高麗國王之印) 국새를 볼 수 있다.

이 국새는 명나라 홍무제가 1370년 고려에 전한 도장으로 조선 건국 직후인 1393년 중국에 다시 돌려줬다. 이 국새가 찍힌 고려 공문서로는 최광지 홍패가 유일하다고 전해진다.

1392년 10월 조선 태조 이성계가 개국공신 이제에게 하사한 국보 ‘이제 개국공신교서’에도 같은 국새를 볼 수 있다.

밝혀진 현존 고려시대 홍패는 국보 ‘장양수 홍패’와 보물 ‘장계 홍패’ 등 6점인데, 비록 최광지 홍패가 제작 시기가 늦을지라도 국왕 직인이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높다고 평가됐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최광지 홍패는 1276년부터 과거 합격증에 ‘왕지’(王旨)라는 용어를 썼다는 고려사 기록을 입증하는 첫 실물”이라며 “문서에 지(旨) 자가 희미하게 남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임금 명령을 직접 실천한 공문서로서 형식상 완결성을 갖췄고, 조선시대 문서 제도에 미친 영향을 알 수 있다는 점에서 귀중한 자료”라고 강조했다.

문화재청은 “문화재 3건에 대해 예고 기간 30일 동안 각계 의견을 수렴한 뒤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보물 지정 여부를 확정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