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2:54 (금)
가벼운 한 번의 클릭 무거운 범죄된다
가벼운 한 번의 클릭 무거운 범죄된다
  • 경남매일
  • 승인 2020.02.26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해경찰서 덕산지구대 순경 이학수

사이버 성범죄란 인터넷이나 SNS 상에서 여성과 남성이 성적으로 비하되거나 카메라 해킹 등으로 성적인 부분을 이용한 범죄, 또는 다른 사람을 성적으로 표현하는 사진 등을 찍고 유포, 희롱하는 글 등을 말한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다양한 성범죄가 발생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사이버 성범죄는 전체 성범죄 중 24.9%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10년 새 23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이며, 사회적으로도 큰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범죄이다. 이러한 사이버 성범죄는 보통 대부분이 너무 가볍게 생각하거나 피해자가 대부분 젊은 연령층들로 이뤄져 있어서 사회적으로 더 큰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사이버 성범죄는 스팸문자 등을 통해 수신된 애플리케이션 또는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성을 표현하는 사이트들이 계속 나오게 되거나, 받은 문자와 링크를 타인에게 전송하는 방법으로 유포를 시켜 범죄를 일으키기 때문에 피해의 접근성이 쉽고 범죄 발생의 방법이 용이하다.

주로 10대와 20대의 연령층이 사이버 성범죄 대다수의 피해자가 되는 이유는 자료의 전송과 유포가 쉽게 되고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는 페이스북 또는 인스타그램 등의 SNS 이용자가 많기 때문이다.

사이버 성범죄의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선 다른 무엇보다 초기에 사건을 발견해 즉각적인 대응을 할 필요가 있다. 유포 등으로 인한 2차 피해 발생을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범죄인 만큼 피해가 발생했다면 곧바로 수사기관에 신고를 해 2차 피해 발생을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올바른 성 관념을 확립하고 SNS 이용을 하는 것 피해를 막고 예방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