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5:54 (목)
도시재생, 지속 가능한 공동체 형성 동반돼야
도시재생, 지속 가능한 공동체 형성 동반돼야
  • 김용락 기자
  • 승인 2020.02.24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부 기자 김용락

"도시재생사업은 신새마을운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밀양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소속 직원이 우리나라 도시재생사업을 한 단어로 정의한 말이다. 새마을운동은 1970년 마을 주민들의 사회기반시설 확보를 위해 시작된 마을 가꾸기 운동이다. 그로부터 반세기가 지난 2020년 도시재생 뉴딜사업이라는 이름의 마을 가꾸기 운동이 쇠퇴 도심지에서 시작되고 있다.

도시재생사업이란 도시재개발의 한 방법으로 상대적으로 낙후된 구도심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 활동적인 지역으로 부흥시키는 것을 말한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문재인 정부의 주요 국정 과제 중 하나이기도 하다. 5년간 총 50조 원이 투입되며 소규모 사업(우리동네살리기ㆍ5만㎡)부터 대규모 사업(경제기반형ㆍ50만㎡)까지 다양하다.

특히, 경남도는 지난해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서 전국 최대 규모인 10곳을 선정 받아 국비 1천195억 원을 확보하는 등 도시재생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지난 2017년부터 경남은 총 24곳이 도시재생사업으로 선정됐으며, 지원 국비도 총 2천839억 원에 달한다. 지역별로는 창원ㆍ김해ㆍ거제 3곳, 통영ㆍ밀양ㆍ양산ㆍ사천ㆍ함양 2곳, 합천ㆍ남해ㆍ하동ㆍ산청ㆍ진주 1곳 등이다.

이같이 경남도가 도시재생 사업에 강점을 보이는 이유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앞서 2014년 `도시재생 선도사업`과 2016년도 `도시재생 일반사업`의 일환으로 마산 창동과 김해 회현ㆍ동상동에서 도시재생사업을 진행한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현재 창동은 창동예술촌을 중심으로 한 예술인 공동체로, 회현동은 사회적 협동조합인 회현당을 중심으로 다양한 협동조합 육성을 이뤄냈고, 동상동은 외국인 특화지로 자리매김했다.

도시재생은 유럽과 일본 등 해외에서 먼저 시작됐다. 지역이 쇠퇴하고 있음을 인지한 주민들이 먼저 나서서 공동체를 형성하고 수익 수단을 마련했다. 하지만 해외와 달리 우리나라 도시재생은 정부 주도로 추진되고 있다. 이 때문에 사업 추진 과정서 주민들의 무관심과 반발을 설득하고 주민 스스로 주도적으로 사업을 이끌 수 있도록 하는 추가 행정이 필요하다.

도시재생사업은 하드웨어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이 절대적 성공의 기준이 된다. 밀양 가곡동 도시재생사업을 예로 들면 상상어울림센터, 상상창고 등 기반 시설이 하드웨어에 해당한다. 예산 투자만 이뤄진다면 만들 수 있는 시설들이다. 하지만 시설이 조성됐다고 해서 자연스럽게 주민들의 참여를 기대한다면 반드시 실패한다. 이때 필요한 것이 소프트웨어 측면의 강화다.

도시재생사업은 쇠퇴 도심 부흥이란 탈을 쓰고 있다. 하지만 실상은 지속 가능한 주민공동체 형성이 목적이다. 설령 도심이 사업 추진 전과 크게 달라진 게 없더라도 마을 안에서 주민들이 하나의 목적을 가지고 움직이고 있다면 그 사업은 성공한 사업이라 말할 수 있다. 도시재생사업은 신새마을운동이라 설명한 전문가의 말을 빌리면, 도시재생사업은 마을 주민들의 사고를 개선ㆍ진보시키는 사업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수익에만 집중하던 생각을 떨쳐내고 지역공동체로 더불어 살아갈 수 있음을 깨닫는 사고의 재생이 필요하다. 도시재생사업의 주인은 주민들이기 때문이다.

오래된 마을과 골목을 배경으로 하는 도시재생사업은 최근 젊은 층에서 유행하는 `뉴트로`와 닮아있다. 뉴트로란 새롭다는 의미의 `뉴(new)`와 복고의 `레트로(retro)`가 합성된 말이다. 옛것이지만 세련된 멋을 보이는 새로운 복고를 칭한다. 도시재생의 방향성도 뉴트로다워야 한다. 옛것을 유지해 신선함을 유지하면서 접근에는 불편함이 없어야 한다.

경남도와 각 시ㆍ군에는 도시재생지원센터가 설립돼 운영 중에 있다. 마을공동체 형성을 위해 주민들과의 소통에 거리낌 없이 다가가는 그들의 청사진을 들여다보면 앞으로의 변화가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