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6:07 (목)
경남도, 두산중공업 구조조정 막아야
경남도, 두산중공업 구조조정 막아야
  • 경남매일
  • 승인 2020.02.19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원전 정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두산중공업이 1천 명 규모의 구조조정을 예고했다. 올해는 기술직과 사무직을 포함한 45세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명예퇴직을 받아 퇴직자만 1천여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노동계의 반발도 거세다. 두산중공업 노조는 19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 측의 위기는 노동자 명예퇴직이 아닌 두산 일가의 사재 출연 등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정부도 중단된 신한울 3ㆍ4호기 공사를 재개해서라도 노동자 생존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창원 성산구 여영국 국회의원도 이날 국회의사당 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경영 실패에 대한 책임을 노동자 대량 해고로 전가하려 한다"며 경영진의 책임을 강조했다.

 두산중공업은 창원 원전 메카의 핵심 기업이다. 하지만 2014년 이후 6년 연속 당기 순손실을 기록했다. 지난해에도 매출액 15조 6천597억 원에 영업이익 1조 769억 원을 거뒀지만 당기순이익을 내지 못했다. 정부의 탈핵화 정책과 맞물려 핵심 수입원이었던 원전 사업이 사실상 문을 닫은 것은 크나큰 타격이었다.

 관련 업계에서는 수년 전부터 이번 구조조정이 추진될 것이라고 예상해 왔다. 경영 위기를 겪던 두산중공업은 탈원전 정책으로 수익 기반 자체를 상실했다. 2년 전부터 임원 감축, 유급 순환휴직 등 재무구조 개선도 한계에 다다랐다. 정부는 탈원전 정책이 주원인이 아니라며 문제 해결은 뒷전이다. 경남지역 1천여 명의 가장이 한순간 거리로 내몰릴 위기다. 경남도는 지역민들의 대규모 실직 사태를 막기 위해 총력을 다해 정부를 설득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