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8:37 (금)
"질병유급휴가제 법제화로 노동자 지켜야"
"질병유급휴가제 법제화로 노동자 지켜야"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0.02.12 2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 도청 회견

코로나19 관련 생계 위협 지적

"메르스 때 4명 중 1명 무급휴가"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가 12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질병유급휴가제 법제화를 촉구하고 있다.

 

노동자가 전염병이 의심되거나 감염돼 격리될 경우, 사 측은 유급휴가를 강제해야 한다는 주장이 노동단체에서 제기됐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는 12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사태에 노동자 피해가 없도록 질병유급휴가제를 법제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금속노조는 "고용노동부는 코로나19 대응지침으로 연차휴가 외에 추가로 휴가, 휴직 등을 허용한다고 밝혔지만 지침에 불과하다"며 "코로나19 확진ㆍ격리 상태인 노동자가 강제로 연차를 사용하거나 무급 휴가 상황에 놓이지 않도록 질병유급휴가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대한 법률에 `연차휴가 외 격리 기간 동안 유급휴가가 가능하다`고 명시돼있지만, 메르스 사태 때 노동자 4명 중 1명은 무급휴가 처리가 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동조합이 없는 중소영세사업장 노동자들은 자가 격리를 할 경우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유급휴가에 강제성을 줘야 한다"고 설명했다.

금속노조 경남본부는 경남 각 정당에 질병유급휴가제 법제화를 건의하고 의견을 받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