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5:11 (토)
KTX 노선 공방 중단하고 상생 방안 마련해야
KTX 노선 공방 중단하고 상생 방안 마련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20.02.12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부내륙고속철도와 관련 경남 지자체 간 공방으로 불필요한 행정력이 낭비되고 있다.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국회의원 후보들도 지역 발전을 이유로 가세하고 있어 더욱 혼란스럽다.

창원시가 지난해 12월 기존 진주시가 아닌 함안군을 지나는 노선 변경안을 국토교통부에 내면서 진주시 등 서부 경남권은 창원시 제안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창원시는 지난 4일 시가 국토교통부에 건의한 남부내륙철도 노선 변경안을 공식 브리핑하며 노선 변경안이 기존 노선 안보다 낫다며 제안을 합리화했다.

기존 남부내륙철도 노선은 김천∼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를 거친다. 진주를 통과하는 이 구간은 서부 경남 쪽으로 치우쳐 약간 구부러진 형태다. 창원시는 기존 노선 대신 김천∼합천∼함안 군북∼고성∼통영∼거제 구간으로 노선을 바꾸는 안을 지난해 말 국토부에 제출했다. 이 노선은 기존 안보다 거리는 10㎞, 공사비는 2천억 원가량 줄일 수 있고, 중ㆍ동부권 이용객 등 수혜 폭이 커진다는 주장이다.

이에 진주시는 지난 5일 창원시의 주장을 공식 반박했다. 진주시 정중채 도시건설국장은 "서부경남KTX로 불리는 남부내륙고속철도는 1966년 김삼선(김천~진주~삼천포) 철도 기공식 이후 50여 년 동안 서부경남 지역민의 꿈과 희망, 염원이었다"고 강조하며 "창원시 주장과 같이 경제적 이유로 추진된 사업이 아니고 2019 국가 균형발전 프로젝트로 지난해 1월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된 정부 재정사업으로 확정됐다"고 설명했다.

경남 지자체는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 주장을 중단해야 한다. 이미 각 시의 노선안이 국토교통부에 전달된 만큼 불필요한 주장과 공방으로 행정력을 낭비하지 말아야 한다. 노선과 역사는 국토교통부 타당성 조사 및 기본 계획에서 결정할 일이다. 도 내 해당 지자체는 조기 착공을 위한 행정 절차에 협력하고 상생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