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52 (금)
“의료급여제도 직접 안내해드려요”
“의료급여제도 직접 안내해드려요”
  • 김영신 기자
  • 승인 2020.02.11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청군, 맞춤형 방문교육

연령ㆍ질환별 관리법 안내
산청군이 새로 의료급여 제도를 적용받는 저소득 지역민을 대상으로 1대 1 맞춤형 방문교육을 운영한다. 사진은 맞춤형 방문교육 모습.

 

산청군이 올해 새로 의료급여제도를 적용받는 저소득 지역민을 대상으로 1대 1 맞춤형 방문교육을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의료급여 신규 수급자들의 의료급여제도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올바른 의료급여 이용방법을 안내하고자 마련했다.

의료급여는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층 의료문제를 국가가 보장하는 공공부조제도다. 건강보험과 함께 의료보장의 중요한 수단이 되는 제도다.

하지만 의료급여 수급자의 부정수급이 발생, 복합 만성질환을 가진 일부 수급자의 약물 오남용 등 비합리적인 의료 이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관리가 필요하다.

군은 이런 처지를 개선하고자 2명의 의료급여 관리사가 연간 과다 이용자를 ‘고위험군’과 ‘집중관리군’으로 지정해 사례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신규 수급자로 선정되면 1개월 이내 가정방문을 통해 맞춤형 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의료급여 이용절차, 의료급여 일수 연장승인과 선택의료급여제도, 상해요인, 수급자 소득ㆍ재산 변동 신고의무 등에 대한 교육과 연령ㆍ질환별 맞춤형 건강관리 방법을 안내한다.

또 장기입원자의 경우 재가서비스, 시설 입소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 연계를 통해 퇴원을 유도하고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꾀하도록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