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44 (금)
돌 같은 민심 자랑… 1999년 안민터널 개통 후 도시화 진행
돌 같은 민심 자랑… 1999년 안민터널 개통 후 도시화 진행
  • 강보금 기자
  • 승인 2020.02.10 2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 58 열전
진해구 석동

안민터널 지나면 만나는 첫 동네
안민고개서 진해만 한눈에 조망

인구 늘면서 주요 상권으로 급부상
작년 말 공영주차빌딩 준공 주차난 줄여
안민고개에서 바라본 진해 시가지와 진해만 전경.
진해구와 성산구를 잇는 안민터널.

 

 석동(石洞)은 진해구 중부지구의 중심에 위치해 있다. 안민터널을 지나면 마주하게 되는 첫 동네로, 진해구의 첫인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안민고개도 행정구역상 석동에 일부 포함되는데, 탁 트인 진해만의 전경이 한눈에 들어오는 명소다.

 석동이라는 동명은 마을의 고유명인 돌리(乭里)에서 유래됐다. 돌리가 석리(石里)로 표기되다 옛 진해가 시로 승격되면서 석동이 됐다. 예로부터 돌이 많았던 지역이고, 삼한ㆍ삼국시대 매장 유적이 발굴되는 등 마을이 돌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는 말도 전해 내려온다.

 그래서일까. 석동을 지켜온 민심 역시 돌처럼 다부지다. 석동에 가장 먼저 정착한 조상은 배윤 장군으로, 그는 임진왜란 당시 의병장으로 활동한 인물이라고 한다. 1912년 일제강점기 때는 석동 뒷산을 벌목하고 과수원을 만들어버린 일본인에 항거해 경남 최초로 항일 농민 운동이 벌어진 곳이기도 하다.

석동 주민들의 쉼터로 사랑받는 석동근린공원.
MBC ‘느낌표’의 독서 운동을 계기로 건립된 어린이 전용 ‘기적의 도서관’.

 

 1985년 상주인구 조사 때 1천635명이었던 인구는 30여 년 만에 1만 7천617명으로 늘었다. 이 같은 석동의 급격한 도시화는 1999년 안민터널 개통이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당시 창원시와 지리적으로 가깝다는 이유로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줄줄이 건설됐고, 석동이 진해의 주요 상권으로 급부상했다. 인구가 늘어나면서 첫 대형마트가 생겼고 장복초등학교, 석동초ㆍ중학교도 줄줄이 개교했다.

 급격한 도시화에는 진통이 따르게 마련이지만, 석동은 그 과정도 달랐다. 토착민과 아파트 입주민들이 2007년 ‘참 살기 좋은 마을 가꾸기 사업’의 일환으로 장복산 등산로를 정비하며 소통의 물꼬를 텄다. 지금까지도 장복산, 석동근린공원은 주민 화합의 공간이 되고 있다. MBC 프로그램 ‘느낌표’의 독서 운동을 계기로 건립된 어린이 전용 ‘기적의 도서관’은 아이들의 사랑방이다.

 지난해 11월에는 공영주차빌딩 준공으로 도심 주차난이 다소 해소됐고, 현재 공사 중인 제2 안민터널도 개통되면 석동의 더 큰 발전이 기대된다.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다고 했던가. 석동의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