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3:24 (토)
도 ‘키’ 안 잡고 뭐하나
도 ‘키’ 안 잡고 뭐하나
  • 박재근ㆍ이대근
  • 승인 2020.02.06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균형발전 위한 노선 우선

중ㆍ서부 지자체 세 대결 양상

사실상 손 놓고 중재자 외면

앞서 역사 유치 때에도 방관
경남도청 전경. /연합뉴스

 경남도의 조정 능력이 시험대에 올랐다. 이는 김천~거제 간 남부내륙철도 노선 문제를 두고 도내 시ㆍ군 간 주장만 넘쳐나는 등 불협화음만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남부내륙철도 당초 계획은 서울에서 김천을 거쳐 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까지 연결하는 고속철도로 총사업비 약 4조 7천억 원의 대규모 인프라 사업이다. 이를 두고 의령 사천 등은 역사유치에 나섰고 창원시는 철도노선 변경을 건의, 지역 간 대결 상태다. 이 같은 논란은 창원시가 지난해 12월 국토부 의견수렴을 제안 받아 노선변경 의견을 전한 것에 있다. 남부내륙철도 노선이 김천∼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를 기본 축으로 한 것과는 달리 창원시는 김천∼합천∼함안 군북∼고성∼통영∼거제 구간이 타당하다는 의견을 냈다.

 이 경우 중부 경남권인 함안 군북을 통과하는 쪽으로 노선이 직선화하면 열차 운행 시간 단축, 건설비 절감 등이 가능하고 남부내륙철도 이용객이 더 늘어나는 등 수혜 폭이 커진다고 창원시는 설명했다. 노선이 진주를 거치지 않는 것에 대해 창원시는 최종 목적지가 다른 열차 두 대를 붙인 복합열차를 운행하면 해결이 가능하다고 제안했다. 함안 군북은 진주∼창원(마산)을 연결하는 기존 경전선이 지난다. 따라서 복합열차를 운행하면 함안 군북에서 열차가 2개로 분리되면서 진주, 창원 양쪽으로 모두 갈 수 있다는 것.

 이에 대해 조규일 진주시장 등 서부권 지자체는 “남부내륙철도 노선을 바꾸는 것은 사업 근본 취지인 국토균형발전에 역행하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따라서 경남 균형발전을 위한 초석이 돼야 할 남부내륙고속철도가 창원과 함안ㆍ의령ㆍ창녕 등 중 동부 경남과 진주를 비롯한 경남 서부권이 철도 노선문제로 입장발표에 나서는 등 기 싸움만 계속되고 있다.

 도는 이를 지난달 17일과 20일 창원과 진주에서 공청회를 갖고 △남부내륙고속철도와 연계한 신성장 경제권 구축을 위한 그랜드비전 △남부내륙고속철도 연계 발전을 위한 종합적인 경남 마스터플랜 구축에 나섰다.

 하지만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도가 나서 중재 등 해결책을 마련해야 하는데도 ‘강 건너 불구경’은 아니라 해도 사실상 손을 놓고 있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 노선변경에 앞선 역사유치 문제로 논란을 빚을 때도 “각 지자체의 주장일 뿐 확정된 노선이 아니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의령, 합천, 사천 등이 주장하는 역사유치와 달리 노선문제가 보태지면서 경남 시 군이 세 대결을 펼치는 등 논란이다.

 이에 대해 경남도 관계자는 “국토부는 오는 11월까지 노선과 역사 위치, 운행 횟수 등을 결정할 계획이다”며 “전문기관의 용역결과에 의해 결정되는 게 합당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