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2:04 (목)
남북내륙철도 갈등, 도가 나서서 해결하길
남북내륙철도 갈등, 도가 나서서 해결하길
  • 경남매일
  • 승인 2020.02.06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이 6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남북내륙철도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는 지난 5일 진주시가 "남부내륙철도 노선은 이미 확정됐다. 뒤늦게 창원시가 끼어들기 식으로 노선 변경을 주장하고 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한 반박성 기자회견이다.

 창원시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진주시의 노선 확정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며 "현재 국토부에서 시행 중인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합리적인 노선계획과 운영계획을 수립하는 단계"라고 반박했다. 진주시가 `창원시가 끼어들기 식으로 노선 변경을 주장한다`고 한 건에 대해서는 "지난해 12월, 국토부가 최적의 기본계획을 수립하고자 관련 지자체에 의견을 제시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모두 참석한 자리에서 노선 직선화를 건의했다"고 밝혔다.

 현재 경남은 남북내륙철도를 두고 큰 갈등을 겪고 있다. 도는 당초 서울에서 김천을 거쳐 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까지 연결하는 노선을 염두 했지만 창원시가 김천∼합천∼함안 군북∼고성∼통영∼거제 구간이 타당하다는 의견을 내면서다. 창원시는 진주 노선에 관련해 복합 열차를 운행해 해결할 수 있다고 제안했지만 서부권 지자체는 "남부내륙철도 노선을 바꾸는 것은 사업 근본 취지인 국토균형 발전에 역행하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도 관계자는 "국토부는 오는 11월까지 노선과 역사 위치, 운행 횟수 등을 결정할 계획이다"며 "전문기관의 용역 결과에 의해 결정되는 게 합당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실상 `강 건너 불구경`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경남 균형 발전을 위한 사업이 되려 경남을 두 진영으로 나눴다. 도는 도민의 마음을 하나로 합칠 수 있도록 중재와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소홀하면 안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