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8:57 (화)
“경남도 신종 코로나 경제피해 대책 마련”
“경남도 신종 코로나 경제피해 대책 마련”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0.02.04 2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월간전략회의서 확산 대응

김경수 지사 “취약계층 특별히 주의”

기업 간담회ㆍ경제협력회의 개최
김경수 도지사는 4일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월간전략회의에서 “도민 생명과 재산 관련해 최악 상황에 대비하고 신종코로나 대응 손길이 소홀할 수 있는 취약계층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경남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확산에 따른 경제피해를 막기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선다.

 김경수 도지사는 4일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월간전략회의에서 “도민 생명과 재산 관련해 최악 상황에 대비해야 최선 상황을 만들 수 있다”며 “외국인이나 불법체류자, 유학생 등 신종코로나 대응 손길이 소홀할 수 있는 취약계층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에 진출했거나 거래하는 기업들은 여러가지 어려움이 생길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며 “신종코로나로 인한 애로나 피해 발생 기업들은 사전에 파악해 지원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는 월간전략회의에 이어 수출기업 간담회 외 지역경제협력회의를 잇따라 열고 신종코로나 확산에 따른 경제피해 예방대책을 점검했다.

 이날 문승욱 경남도 경제부지사 주재로 중국 수출기업 및 도내 수출 유관기관과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에서 도는 중앙정부 등과 긴밀하게 협조해 이번 사태가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코트라가 각국 동향과 바이어 투자자 움직임을 파악해 차질이 예상되는 대중국 수출 투자유치 사업대안을 마련하고 무역협회는 수출 애로 상담센터를 통해 업체들의 어려움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한국무역보험공사와 수출입은행은 수출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도는 문 부지사 주재로 도내 시ㆍ군 경제ㆍ산업국장들과 지역경제협력회의도 개최해 신종코로나 발생 등에 따른 과도한 불안감으로 경제심리가 위축되지 않도록 함께 대응하기로 했다.

 마스크와 손 소독제 등 개인 위생용품 매점매석 등 불공정 거래행위를 엄정하게 관리하고 재정 신속 집행, 시ㆍ군 상품권 발행 확대 등으로 내수 진작에 노력하기로 했다.

 중국 현지 공장폐쇄 등에 따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 애로사항과 피해현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기업 애로 해소를 위한 지원방안을 발굴할 계획이다.

 문 부지사는 “신종코로나 발생에 따라 경남 경제여건이 더욱더 녹록지 않은 상황으로 가고 있다”며 “도와 시ㆍ군은 한 팀이라는 생각으로 경남경제 재도약과 민생경제 안정화에 함께 노력해 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