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30 (금)
도교육청, 배움중심수업 도움 자료 발간
도교육청, 배움중심수업 도움 자료 발간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0.01.30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업ㆍ평가 일체화 시리즈 5번째

교육과정 문해력 높여 역량 강화

이론ㆍ실천 사례 담아 전 초교 보급

 경남교육청은 초등 교육과정ㆍ수업ㆍ평가 일체화 시리즈 ‘교육과정 문해력으로 성장하는 수업 이야기’를 펴냈다.

 자료집 발간은 이번이 다섯 번째다. 책 발간은 배움중심수업 도움 자료를 교원들에게 안내하고 교육과정 문해력을 높여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에 대한 교원들의 역량을 높이는데 있다.

 도교육청은 2016년 ‘평가 연계 배움중심수업 도움 자료 10인 10색’, 2017년 ‘통합의 교육학, 교육과정ㆍ수업ㆍ평가 일체화’, ‘앎과 삶이 하나 되는 교육과정 이야기’, 2018년 ‘교사 수준 교육과정’을 펴내며 배움중심수업, 과정 중심 평가의 현장 안착과 교육과정ㆍ수업ㆍ평가 일체화에 꾸준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

 이번 ‘교육과정 문해력으로 성장하는 수업이야기’는 지금까지 펴낸 도움 자료를 다시 쉽게 정리한 이론 편과 실제 개발 교사들의 수업 실천 사례를 담은 실천편으로 구성해 모든 초등학교에 보급할 예정이다.

 이론편은 교육과정 문해력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교육과정, 역량 이해, 교육과정 문해력, 과정 중심 평가, 수업 혁신 전문적 학습공동체로 구성해 학교 현장 교사들이 평소 궁금했거나 애매한 내용을 뚜렷이 밝히는 데 노력했다. 이 과정을 따라 읽기만 해도 자연스럽게 학습이 되도록 했다.

 실천편은 그동안 나열식 사례를 넘어 수업 설계에서 ‘성취 기준’ 중심의 수업 설계, 실천, 평가가 제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 수업 설계에 역량 중심 교육과정에 좀 더 관심을 뒀다. 자기 관리 역량이나 의사소통 역량, 심미적 감성역량과 같이 2015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미래 역량을 중심으로 수업을 설계하고 실천한 부분이 새롭다.

 단순한 지식 전달, 교과서 중심, 차시 중심 수업 전개를 뛰어넘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을 제대로 해석하고 자연스럽게 평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 수업 설계와 실천이 돋보인다. 또한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가 제대로 이뤄지도록 하고 즉각적인 피드백 사례를 풀어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