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55 (목)
정부, 코로나 `최악 시나리오`로 조치해야
정부, 코로나 `최악 시나리오`로 조치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20.01.28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 감염증 대응 회의를 열었다. 김 지사는 감염병에 취약한 노인과 어린이에 대한 예방대책, 농촌지역 마을 단위 전달체계 등을 점검하고 시ㆍ군 보건소와 119로 문의가 오면 상세하게 응대하라고 주문했다.

 28일 기준 현재 우리나라에는 신종 코로나 4번째 확진자가 확인됐다. 우한에서 돌아온 이 50대 남성은 확진 전까지 며칠간 수도권 인근을 돌아다니며 96명과 접촉했다. 이 외에도 우한에 거주했거나 다녀온 6천여 명이 국내에 입국한 상황이다. 5천만의 다른 국가와 상대적으로 적은 인구를 가진 한국에 벌써 4명의 확진자가 발생, 국민은 신종 코로나로 인한 공포에 떨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중국인 입국 금지를 요구하는 청원에는 50만 명이 서명했지만 청와대의 답변은 개운치 않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27일 브리핑을 통해 "WHO의 결정을 벗어나는 상황은 없을 것"이라며 "전 세계적으로도 (이동금지 등을) 취하고 있는 나라는 지금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했다. 대만과 필리핀은 중국인 관광객을 송환 조치하고 있으며 말레이시아는 후베이성에서 오는 중국인의 입국을 일시 금지하기로 했다. 중국의 우방인 북한은 베이징발 입국 금지 조치를 취하며 북중 노선 차단 수순에 들었다.

 김 지사는 "지방 정부가 최후의 방어선이라는 생각으로 대응해달라"고 도청 간부와 시ㆍ군에 당부했다. 그러나 최후의 방어선은 최적의 방어선이 아니다. 최적은 바이러스의 국내 출입을 막는 것이다. `최악의 시나리오`야 말로 정부가 잊지 말아야 할 지침서다. 정부는 국내와 중국의 환자 변화 추이를 관찰하며 필요한 모든 조치의 가능성을 열어놔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