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0:21 (토)
“지리산국립공원본부 1년 만에 사실상 해체”
“지리산국립공원본부 1년 만에 사실상 해체”
  • 김영신 기자
  • 승인 2020.01.28 2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리산사람들 시민단체 논평

소속 직원 대규모 인사 이동

 지난해 산청에 출범한 지리산국립공원본부가 1년 만에 해체가 우려된다는 시민단체의 목소리가 나왔다.

 ‘국립공원을 지키는 시민의 모임 지리산사람들’은 지난 27일 논평을 내고 “다음 달 1일자로 예정된 국립공원공단 인사에서 지리산국립공원본부에 소속됐던 모든 직원들이 다른 곳으로 발령 난다”며 출범 1년 만에 사실상 해체가 된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앞서 2018년까지는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이 지리산국립공원을 3개 사무소(경남ㆍ전남ㆍ전북)로 나눠 관리했다. 이 체계에서 지리산이라는 단일한 생태계가 행정구역별로 나눠 조사됐고 이를 해소하고자 지리산국립공원본부가 지난해 산청군 시천면에 사무실을 두고 공식 출범했다.

 시민단체는 “지리산국립공원본부가 탄생했을 때 기대감을 안고 환영했다”며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은 지리산국립공원을 행정구역을 나눠 관리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했는지 궁금하다”고 했다.

 이어 “지리산국립공원은 생태적 건강성, 생물종다양성, 역사문화적 풍부함이 상존하는 하나의 생태계다”며 “이를 무시하고 책상머리 행정을 하는 국립공원공단이 국립공원을 제대로 관리할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고 비판했다.

 또 “국립공원공단이 지리산국립공원본부 신설과 사실상의 폐지를 1년이라는 짧은 기간 안에 판단할 정도로 충분히 평가했는지 그 내용을 성실히 답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지리산국립공원본부 관계자는 “직원들이 다른 지역으로 발령 난 것은 사실이나 전체 직원 가운데 일부 직원은 잔존해 운영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