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9:22 (금)
어르신들 파크골프 배우기 `열풍`
어르신들 파크골프 배우기 `열풍`
  • 이우진 기자
  • 승인 2020.01.16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자치부 부국장대우 이우진
지방자치부 부국장대우 이우진

 지금은 누구나 꿈꾸는 100세 시대다. 옛날 60세 환갑이 지나면 자식들이 부모를 공양했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해 지금은 90세 이상인 분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이러한 장수시대로 우리는 건강에 더욱 신경을 쓰며 자식에게 민폐를 끼치지 않으려고 한다.

 우리 군도 마찬가지로 스포츠파크에 가보면 50~80대 분들이 아침저녁으로 꾸준히 운동하는 걸 쉽게 볼 수 있다. 그만치 자기 관리에 신경을 쓰고 있다는 증거다. 그중 요즘 급부상하고 있는 파크골프의 바뀐 규정을 소개해 보고자 한다. 현재 거창군 파크골프 회원은 제8대 연임 신용학 회장님과 어윤헌 사무국장님을 비롯해 10개 클럽 약 500여 명의 회원으로 구성돼 운영되고 있다.

 바뀐 상황별 규정은 먼저 티업하기 전 △경기 전, 경기 중 코스 내 연습 스트로크를 하는 경우 실격 △경기 중 동반자에게 조언하는 경우 에티켓 위반 △경기 시작 후 도착한 경우 실격이다.

 샷 동작에서 △클럽의 샤프트, 그립 끝으로 공을 친 경우 2벌타 △백스윙 없이 밀어내기, 퍼 올리기, 끌어당기기 행위 2벌타 △클럽헤드에 공이 2회 이상 동시에 맞는 경우 2벌타다.

 티잉 그라운드에서는 △티잉 그라운드를 일부라도 벗어난 스탠스로 티샷을 한 경우 2벌타 △샷 의도 없는 연습 스윙 시 클럽헤드에 공이 맞아 티에서 떨어진 경우 무벌타 △티잉 그라운드 외의 구역에 공을 놓고 티샷을 한 경우 2벌타 △티 샷시 클럽헤드에 살짝 맞거나 헛스윙으로 공이 티에서 떨어진 경우 1타 가산 △티 위에 공을 놓지 않고서 티샷을 한 경우 2벌타 △방향을 정하는 표지물을 놓고 티샷을 한 경우 2벌타 △티 샷을 한 공이 티잉 그라운드 후면에 정지한 경우 2벌타 △티 샷을 하기 전에 2회 이상 연습 스윙을 한 경우 매너 위반이다.

 정지된 공은 △놓여진 공 주위의 잔디, 모래 등을 클럽, 발등을 이용해 고르거나 샷 하기 좋게 개선하는 경우 2벌타 △공 주변의 옮길 수 없는 장애물을 이동하는 경우 2벌타 △나뭇가지를 꺾거나 발로 걷어 올리는 경우 2벌타 △옮길 수 없는 장애물로 샷이 불가능한 경우에 언플레이어블을 선언하지 않고 클럽으로 잡아당기는 샷을 한 경우 2벌타 △나무 밑의 공을 백스윙 없이 클럽으로 끌어당기는 경우 2벌타 △긴 풀에 파묻힌 공을 움직여서 자신의 공인지를 확인하는 경우 2벌타 △공에 접근해 고의로 공을 움직인 경우 2벌타 △공에 접근해 무심결에 밟은 경우 무벌타다.

 움직이는 공은 △세컨드 샷부터 어드레스 동작 중 클럽으로 공을 건드려서 움직인 경우 1타 가산 △샷을 한 공이 장애물을 맞고서 자신의 몸에 맞는 경우 2벌타 △어드레스 이후 백스윙 도중에 공이 움직여서 백스윙을 중지한 경우 무벌타 △경사면에서 움직이는 공을 클럽 또는 발로 막은 경우 2벌타 △움직이는 공이 동반자에 의해 멈춘 경우 무벌타 △충돌로 움직여진 동반자의 공을 원위치하지 않고 샷을 한 경우 2벌타다.

 공은 △경기 중에 임의로 공을 교체한 경우 2벌타 △세컨드 샷부터 동반자의 공으로 샷을 한 경우 2벌타 △1번 홀의 공 거치대에서 다른 경기자의 공을 친 경우 무벌타 △공에 금이 간 경우, 공이 2개로 분리된 경우 무벌타다.

 거창군은 지난해 9월 19일 경남도지사배 파크골프 대회를 거창군 파크골프장에서 선수단 360명, 임원 15명, 심판 30명 총 405명이 참가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었다. 올해는 부족한 구장 조성을 위해 군에서 계획하고 있는 제2 창포원내 체육시설을 조속히 실행해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매진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