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5:53 (금)
“지구 살리기 기후위기비상사태 선포하라”
“지구 살리기 기후위기비상사태 선포하라”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0.01.15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환경운동연합 기자회견 정부 무관심 속 도 차원 대응 촉구
경남환경운동연합이 15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는 선도적으로 기후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경남환경운동연합이 15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는 선도적으로 기후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속보= 경남환경운동연합이 15일 “지구를 살릴 수 있는 시간이 10년도 남지 않았다”면서 경남도와 지자체에 기후위기비상사태 선포를 촉구했다. 이는 지난해 10월 29일 한차례 주장한 데 이어 두 번째 촉구다.

<지난해 10월 30일 4면 보도>

 이 단체는 이날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국 옥스퍼드 사전은 2019년 ‘기후 비상사태’를 기후변화로 인한 되돌릴 수 없는 환경 피해를 막기 위해 긴급한 행동이 필요한 상황’으로 정의했다”면서 “미국 오바마 전 대통령은 지난 2015년 기후변화는 테러보다 더 심각하게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요소이고, 해수면 상승과 산불 위험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지난해 10월 29일에도 도청 프레스센터를 찾아 기후비상사태 선포를 촉구했다.

 이날 이 단체는 “유럽의회도 지난해 11월 전 세계를 대상으로 ‘기후비상사태’를 선언하고 2050년까지 유럽연합 회원국들에 온실가스 배출 제로를 약속할 것을 촉구했다. 유럽 투자사 등 민간 부문에서도 기후 문제에 활발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는 기후변화를 남의 나라 일인 것처럼 탄소 감축에 관심이 없다. 선진국은 탄소배출을 감축하고 있지만, 우리는 계속 증가해 2018년에는 7억t을 넘겼다”면서 “특히 지난해 말 저먼워치ㆍ뉴클라이밋연구소, 기후행동네트워크는 61개국의 ‘기후변화대응지수 2020’을 발표했는데, 한국은 하위 수준인 58위를 기록했다”고 지적했다.

 경남환경운동연합은 “상황이 이러해도 우리 정부는 탄소배출 제로 목표 시기를 세우지 않고 있는 등 개선할 의지가 없다”면서 “지구를 살릴 수 있는 시간이 10년도 남지 않았다는 소식에 경남의 초중고 학생들까지 기후위기를 알리는 일에 나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경남도는 정부의 무관심에 묻히지 말고 선도적으로 기후비상사태를 선언하고, 기후위기 대응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달라”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