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4:56 (금)
[기획/특집]미리 가보는 ‘거제식물원’
[기획/특집]미리 가보는 ‘거제식물원’
  • 한상균 기자
  • 승인 2020.01.15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대한 공룡알 형상화한 돔형 유리온실 찾아 정글체험
거제식물원 돔유리온실.
거제식물원 돔유리온실.

2014년 착공해 4년 6개월 만에 완공
돔형온실ㆍ야외생태정원 등 조성
온실 높이 30mㆍ길이 60~90m 국내 최대
550여종 4만5천주 열대식물 보유
관엽원ㆍ석부작초화원 등 테마로 꾸며
전망대ㆍ정글폭포 등 주요 볼거리

변광용 거제시장
“천만관광객 유치 마중물 되도록 정성 다해 가꿔나가요”

 거대한 공룡알을 형상화한 돔형 유리온실에 야자수 등 열대식물을 식재해 조성한 거제식물원이 17일 개장한다.

 지난 2014년 착공해 지난해 12월 15일까지 공사기간 4년 6개월 만에 완공했다.

거제식물원 인공암벽.
거제식물원 인공암벽.

 섬꽃축제장으로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거제시농업개발원 내 3만 6천664㎡(약 1만 1천평) 대지에 돔형온실 4천558㎡(약 1천400평), 야외생태정원 2만 5천694㎡(약 7천800평)를 조성하고 550여 종 4만 5천주의 열대식물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바닥면적이 4천558㎡(1천400여 평)에 이르는 온실은 높이 30m, 길이 60~90m, 단일 돔형 온실로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실내에는 관엽원(가시판다누스, 해피트리), 석부작초화원(석부작과 베고니아, 브라시아), 향초원(여인초, 백조초), 선인장원(암석주, 노산), 야자원(대왕. 석탄야자), 수생원(바리토니아, 붉은 파키스타키스), 열대우림원(바오밥나무, 미인수), 화목원(목면, 사계목서), 암석원(부겐벨리아, 캐리안드라) 등의 테마로 꾸몄다.

 또 전망대, 정글폭포, 연못, 정글하늘길, 야생의 동굴, 빛의 동굴, 정글계곡 등 다양한 시설도 주요볼거리다.

거제식물원 전경.
거제식물원 전경.

 주요 열대식물은 중앙에 위치한 흑판수를 중심으로 대왕야자, 석탄야자, 바오밥, 보리수, 미인수 등이다. 흑판수는 열대우림의 황제답게 몸 둘레 3m에 높이가 10여m에 달한다. 600여 점에 이르는 석부작도 자랑거리다. 한국난계의 거장 능곡 이성보 선생의 특허작품인 이 석부작은 크고 작은 돌기둥에 거제자생식물을 착생시켜 중국의 장가계를 연상시킨 작품이다.

 정글계곡과 초화원에서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야자수와 석부작.
야자수와 석부작.

 관람코스돔온실은 동문과 서문으로 출입이 가능하나 입구는 동문이다. 노약자와 어린이들은 승강기를 이용할 수 있다.

 동문으로 들어서면 남국에 와있는 느낌이 들 정도로 정글돔임을 직감한다.

야자수.
야자수.

 일단 정글계곡을 따라 오르면 야생의 동굴, 정글동굴, 정글하늘길을 거쳐 전망대에서 열대우림을 조망할 수 있다. 바닥으로 내려오면 9개의 테마공원에 다양한 열대식물이 배체돼 있다.

 이따금씩 정글암벽 위에서 쏟아지는 폭포수, 운무사이로 펼쳐지는 휘황찬란한 조명연출 등도 기대되는 볼거리다.

김승규 소장 외 직원들.
김승규 소장 외 직원들.

 이와 함께 온실 밖에도 거대한 실외공원을 꾸며 조화를 이뤄냈다. 특히 아이들을 위한 물놀이 공간은 가족동반 관람이 용이할 뿐 아니라 유치원과 어린이집 원생들의 야외학습장으로도 각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변광용 시장은 개장에 앞서 이곳을 방문해 관계자들을 격려하면서 “천만관광객을 유치하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해 가꿔나가자”고 독려했다.

변광용 거제시장
변광용 거제시장
보리수.
보리수.
흑판수.
흑판수.
덕구리난.
덕구리난.
대왕야자.
대왕야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