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4:00 (토)
경남로봇랜드 대수술
경남로봇랜드 대수술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0.01.14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영주체ㆍ사업 변경 등 검토 관련부서ㆍ창원시ㆍ재단 감사
1단계 사업 정상운영 불가능 김 지사 회견 “이대로 안 돼”
 경남도가 로봇랜드가 개장한 지 3개월 만에 중병으로 삐꺽거리는 것과 관련, 운영주체와 사업의 변경을 비롯한 전반적인 대수술에 나서기로 했다.

 감사 대상은 도 관련부서 및 창원시, 경남로봇랜드재단으로 2015년에서 2019년까지 로봇랜드 조성 및 운영 업무 전반에 대해 감사할 계획이다. 이는 채무불이행ㆍ운영미숙을 비롯해 원장은 이중 급여문제로 빚은 도덕성 논란과 시행사 격인 경남로봇재단과 운영사인 서울랜드서비스의 갈등, 민간사업자인 대우건설컨소시엄의 실시협약 해지 요구 등 다방면에서 문제가 터져나온 까닭이다. 여기에 시설안전성 문제 등 `삼중ㆍ사중고`에 대한 전면 감사다.

 이런 난제로 호텔 등 2단계사업은커녕, 오픈한 1단계 사업마저 정상운영은 불가능한 실정이다. 따라서 사업의 재조정과 운영개편 등 혁신적 조치가 없는 한 당초 계획은 공염불이 될 처지다. 경남도는 오는 20일부터 `경남마산로봇랜드`의 민간사업자 실시협약 해지 논란 등에 대해 특별감사를 실시한다. 현재 본격 감사에 앞서 관련 자료 수집 및 검토에 들어간 상태다. 특히 로봇랜드 조성 주요시설 공사의 적정성과 민간사업자 채무 불이행 및 실시협약 관련 업무처리의 적정성 등에 대해 중점 점검할 예정이다.

 채무 불이행으로 2단계 사업이 중단 위기에 처한 상황에 대한 철저한 원인 규명을 위해 법무와 회계, 토목ㆍ건축 분야의 민ㆍ관 전문가를 함께 참여시켜 전문성과 공정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김경수 지사가 신년 기자회견 때 마산로봇랜드에 대한 심경을 밝혔다. 김 지사는 "로봇랜드가 이번에 채무불이행 사건을 계기로 로봇랜드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점검해본 결과 지금의 테마파크와 2단계 개발사업은 이대로는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관련된 부서와 외부에 자문해주는 전문가들에게 로봇랜드의 근본적인 해법을 주문해놓고 협의를 하고 있는 중이다"고 말했다. 또 "로봇랜드의 테마파크가 이대로 적자를 내는 식의 운영구조는 지속되기 어렵다"며 "어떻게 하면 수익이 날 수 있는 구조로 만들 것인지 하는 해법을 가지고 대우건설이나 대주단과 계속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