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3:29 (토)
부산대 양산캠퍼스 개발, 응답하라
부산대 양산캠퍼스 개발, 응답하라
  • 김중걸 기자
  • 승인 2020.01.08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위원 김중걸
편집위원 김중걸

 16년째 일부 허허벌판으로 남아 있는 양산 부산대 캠퍼스 부지를 보고 있는 심경은 참으로 불편하다.

 양산시와 양산시민들의 열띤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 유치전이 20년 만에 새삼 떠올랐다. 당시 양산시민들은 부산대 캠퍼스 양산 유치에 사활을 걸었다. 2001년 5월 당시 안종길 양산시장은 89개 시민단체와 부산대 제2캠퍼스 유치추진위를 구성하며 유치에 뛰어들었으나 대학 잔류를 희망하던 부산시는 기장군에 부지를 제공하겠다며 맞섰다. 부산대는 2000년 7월 교육부에 양산 이전을 신청했으나 부산시와 교수회와 총학생회 등의 반발로 사업 진척이 안 됐다. 2001년 학내 구성원들은 86%의 압도적인 찬성으로 양산 이전에 손을 들었다. 양산시 물금읍 범어리 일대 110만 6천138㎡ 부지를 조성해 허허벌판에 양산부산대병원이 2008년 11월 1차 개원을 시작으로 2009년 2월 의학전문대학원, 치의학전문대학원, 한의학 전문대학원, 간호대학 등이 설립되고 이전해오면서 양산캠퍼스는 의생명 특화 시대를 열게 됐다.

 부산대 양산캠퍼스는 전체 부지 110만 6천138㎡ 중 대학 단지 33만 2천758㎡와 병원 단지 23만 1천㎡, 첨단산학 단지 39만 349㎡, 실버산학 단지 15만 2천31㎡으로 나뉜다. 이 중 31%인 병원 단지와 대학 단지 일부(34만 149㎡)만 개발이 이뤄진 상태다. 이 때문에 2003년 첫 개발 시작 이후 16년 동안 전체 부지의 2/3 이상이 미개발로 방치되고 있다.

 방치 부지를 살리기 위해 양산시와 지역 정치권은 경남도 교육청 소유인 진주 과학기술대학 부지와 부산대 양산캠퍼스 부지를 맞교환해 양산캠퍼스에 특성화고교를 설립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부산대 측이 땅값 등을 이유로 맞교환을 거부했고 결국 계획은 백지화됐다.

 부산대의 비협조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증산(가촌) 신도시 주민들의 숙원 중 하나인 캠퍼스 관통 도로 역시 학생 안전과 캠퍼스 단절 등을 이유로 반대해 주민들의 교통소통에 불편을 주고 있다. 이 때문에 부산대 양산캠퍼스 부지는 당시 대학 유치라는 미명에 비교적 싼값으로 부지를 제공한 데다 도로부지까지 넘겨주는 특혜로 뒤늦게 민원이 불거지고 있는 셈이다. 양산 신도시 토지 소유주들의 개발 지연 보상 요구도 터져 나왔다. 여기에다 슬픔 예감은 틀린 적이 없다는 듯 나쁜 소식이 터져 나왔다.

 기획재정부가 부산대가 효원 문화회관(NC백화점)을 건설하는 과정에서 연대보증으로 진 빚 824억 원을 대신 갚아주면서 향후 30년 동안 매년 30억 원씩을 갚기로 했다는 사실이다. 또 2021년까지 대학 기본경비 감액과 신규시설사업 지원을 일절 하지 않는다는 단서가 달렸다.

 되돌아보면 특성화 고교 유치 등 각종 사업의 최종 결정권은 정부 당국에 있은 셈이다. 특성화 고교 설립 추진에 앞장서 왔던 윤영석 국회의원은 기재부가 부산대 연대보증 빚을 갚아 준 사실을 1년 뒤에 알게 됐다며 이 같은 중대 사안을 관계 부처끼리 몰래 결정한 자체를 어이가 없다고 해 어쩌면 대학 측이 그동안 철저히 양산시민을 기만해 왔는지도 모른다.

 모든 사단은 양산캠퍼스 조성 때부터 시작된다. 송금조 태양사 회장이 고향 양산에 부산대 제2캠퍼스 부지로 대학발전기금 305억 원을 내기로 약정하고 160억 원 냈으나 대학 측이 딴 용도로 사용하면서 송 회장과의 법적 분쟁, 학교 구성원 간 갈등, 엄청난 채무를 지게 됐다.

 이제 양산캠퍼스는 새로운 기로에 놓여 있다. 오는 3월 민자 유치를 위한 국유재산법 개정안이 통과되면 윤영석 의원은 양산캠퍼스 부지 매각 등을 통해 국가기관 유치와 창업 혁신 파크, 뉴욕 센트럴파크와 같은 공원 조성 등 캠퍼스 개발에 나서겠다는 복안이다.

 지금으로서는 개정안에 기대를 걸어 볼 수밖에 없다. 최고의 지성인 대학의 사려 깊지 못한 투자의 되풀이는 안 된다. 정부도 채무변제와는 별도로 대학발전 기금과 재정 지원을 하며 양산캠퍼스 개발을 염원하는 양산시민의 목소리에 응답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