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5:25 (금)
"지식행정 기반 도민 체감 변화 만들자"
"지식행정 기반 도민 체감 변화 만들자"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0.01.07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는 7일 도청에서 개개인의 직무 경험과 지식을 공유해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거나 성과에 기여한 우수사례를 선정해 시상했다.
경남도는 7일 도청에서 개개인의 직무 경험과 지식을 공유해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거나 성과에 기여한 우수사례를 선정해 시상했다.

도청 직원 경험ㆍ지식 공유
경남도, 우수사례 시상식
카카오톡 위치 확인 등 7건

 경남도는 7일 도청에서 개개인의 직무 경험과 지식을 공유해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거나 성과에 기여한 우수사례를 선정해 시상했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취임 초부터 직원 각자가 스스로 공부하고, 습득한 지식을 서로 공유하는 등 집단지성을 활용해 도민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유능한 공무원이 돼 달라고 주문했다.

 경남도는 도정혁신 일환으로 직원들이 접근하기 쉽고 업무에 유용한 정보가 교류될 수 있는 지식공유 기반을 만들어 유연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 일ㆍ알ㆍ못(일을 알지 못하면) Q&A, 학습동아리, 도민중심 인계인수 등이 대표적인 지식공유 시스템이다.

 특히, 업무내용을 익명으로 질문하고 답변하는 게시판인 `일ㆍ알ㆍ못 Q&A`는 무엇을 누구에게 물어야 하는지를 모르는 신규 직원들로부터 호응을 얻으며 회계절차 개선, 조직문화 개선 등 다양한 혁신 과제를 발굴하고 추진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이날 김 지사가 시상한 `2019년 함께 나눈 우수지식상`은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지식을 축적하고 공유한 사례 중 조직의 문제 해결과 도민 서비스에 도움이 된 의미 있는 사례들이다. 개인 5점, 단체 2점 등 총 7점을 선정했다. 개인 분야는 △카카오톡을 이용한 산악조난자 찾기(창녕소방서 성기성) △자가용 이용 출장실비 지급기준 및 업무추진비 제로페이 사용 매뉴얼(회계과 백형민) △초과근무 매식비 자동계산 파일(남부내륙고속철도추진단 강유진) △비영리법인 및 단체관련 일ㆍ알ㆍ못 Q&A우수활동(환경정책과 전상훈) △민간단체 회계교육매뉴얼(환경정책과 이수인)이 선정됐다. 단체 분야는 △`속성신규탈출` 진심으로 친절한 B급 업무매뉴얼(신규공무원 학습동아리) △블록체인 바로알기(블록체인 학습동아리)다.

 `우수지식`은 지식관리시스템에 등록된 지식 300여 건을 중심으로 조회 수가 높고, 댓글이 많은 글을 우선 선발해 2차례에 걸쳐 심사를 통해 선정했다. 카카오톡을 이용한 산악조난자 위치확인 매뉴얼은 산악조난자 구조출동 시 가장 어려운 조난자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다.

 `속성 신규탈출, 진심으로 친절한 B급 업무매뉴얼`은 대규모로 임용된 신규 공무원들이 조직학습 동아리 활동을 통해 예산ㆍ회계ㆍ서무 등 기본적 업무에 관한 지식뿐만 아니라, 선ㆍ후배 공무원의 세대 간 소통을 위한 정보까지 잘 정리한 매뉴얼이다.

 김상원 도정혁신추진단장은 "직원들이 공유한 지식이 혁신의 밑거름이 되고, 조직의 생산성이 높아지는 것을 지난 한 해 실감할 수 있었다"면서 "올해도 지식행정을 기반으로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복한 변화를 많이 만들어 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