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4:34 (금)
[기획/특집]시민과 소통하며 힘찬 시정 펼쳐 지역 경제 재도약 박차
[기획/특집]시민과 소통하며 힘찬 시정 펼쳐 지역 경제 재도약 박차
  • 이대형 기자
  • 승인 2020.01.06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영시 2020년 주요 시정 ‘활기찬 시정 도약하는 통영’ 5대 시책
강석주 통영시장
강석주 통영시장

시민이 체감하는 지역경제 재도약
통영다운 문화관광 본격 추진
통영형 100년 푸드플랜 구축
함께 만드는 지속가능 행복도시
적극행정으로 새 변화를 선도

 강석주 통영시장은 민선 7기 출범 후 1년 6개월 동안 새로운 변화로 시민과 함께 행복한 통영의 기반을 만들기 위해 지역경제의 어려운 난관을 극복하며 쉼 없이 달려왔고 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최우선으로 삼아 각계각층의 의견을 듣고 소통하며 힘을 모아 지역경제의 침체에서 벗어나기 위해 전행정력을 집중해 왔다. 통영시는 지난해 주요 시정을 △국ㆍ도비 예산 확보와 △공모사업 선정 △현장과 소통행정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추진했다.

 경자년 2020년에는 시정방향을 ‘활기찬 시정, 도약하는 통영!’으로 정하고 5대 분야의 역점시책을 △시민이 체감하는 지역경제 재도약 △통영다운 문화관광 본격 추진 △통영형 100년 푸드플랜 구축 △함께 만드는 지속가능 행복도시 △적극행정으로 새로운 변화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이를 바탕으로 2020년에는 시민의 뜻과 요구를 나침반 삼아 보다 많은 분야에서 성과를 향상하고 창출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강석주 통영시장은 “국제정세가 급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국내의 각종 환경도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다”며 “이러한 변화에 통영시 공무원들이 앞장서고 더욱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를 확산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통영시 치매안심센터에서 강석주 시장이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통영시 치매안심센터에서 강석주 시장이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 2020년 주요 시정추진 계획

 △ 시민이 체감하는 지역경제 재도약

 시민이 체감하는 지역경제 재도약을 위해 봉평지구를 비롯한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강구안 친수시설, 통제영거리 등 각종 사업을 적극 추진해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원도심을 활성화하고, 각종 도로건설과 더불어 발전하는 균형 잡힌 도시기반을 구축하는 한편, 전통시장 활성화와 통영사랑상품권 발행 등으로 다함께 행복한 지역상권을 조성할 계획이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적극 매진을 위해 통영시는 시민이 체감하는 지역경제 재도약을 위해 지역경제 마중물 역할을 할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적극 매진해 나갈 계획이다. 시의 미래를 좌우할 봉평지구는 지난해 창업지원과 문화예술의 열린 복합공간으로 역할을 담당할 ‘통영 리스타트 플랫폼’을 개소하는 등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인근 지역에는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하는 등 문화ㆍ관광ㆍ해양산업 HUB조성을 통해 재도약하는 ‘글로벌 통영 르네상스’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며 도천ㆍ중앙ㆍ정량지구도 진행하거나 계획 중인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원도심을 활성화에 매진할 계획이다.

 더불어 발전하는 균형 잡힌 도시 기반을 구축을 위해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산양~세포 간(지방도 1021호선) 도로건설을 중화마을까지 연장 건의하고, 국도77호선 확장공사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남부내륙고속철도(서부경남KTX)와 연계한 북신만대로는 정부의 ‘제5차 국도ㆍ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에, 한산대첩교 건설은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에 각각 반영될 수 있도록 기반조성에 최선을 다해 균형 잡힌 도시 기반 구축에 힘쓸 예정이다.

 시는 다함께 행복한 지역 상권 조성을 위해 올해 처음 시행하는 50억 원 규모의 통영사랑상품권을 발행해 사용을 활성화 하고, 주차장 조성을 비롯한 3개 전통시장의 시설현대화 사업을 지속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지난해 9월 열린 통영시 치매안심센터 개소식에서 참석자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열린 통영시 치매안심센터 개소식에서 참석자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 통영다운 문화관광 본격 추진계획

 통영다운 문화관광 본격 추진을 위해 남망산 디지털파크 조성사업을 준공해 체류형 관광명소로 조성하고, 차별화된 섬과 바다 관광을 위해 해상관광택시 섬 투어, 통영운하 바다야경투어 경비 일부를 지원하는‘성큼섬큼’ 사업, 도서종합개발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통영한산대첩문화재단을 설립하여 통제영과 한산대첩축제 등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다양하고 발전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체류형 관광 거점 조성으로 다시 찾는 통영 조성을 위해 지난해 11월 착수한 남망산 디지털파크는 올해 준공해 새로운 관광명소로 조성되고 과거와 미래를 한 공간에서 실감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통영VR존은 지난해 12월 준공돼 상반기에 본격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해저터널 리모델링과 케이블카~통영루지 연결 육교, 통영공설해수욕장(수륙지구) 연안정비, 봉평 특화거리 조성과 핵심관광지 육성에도 노력해 체륙형 관광명소 조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스포츠로 하나되는 활력도시 조성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2회 연속 공모에 선정된 통영ITU 트라이애슬론 월드컵대회와 이순신 장군배 국제요트대회는 명실상부한 스포츠 메카 도시로서의 위상 높였고 대회 준비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통영한산대첩축제가 2020~2021년도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됐다. 한산대첩축제장 전경.
통영한산대첩축제가 2020~2021년도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됐다. 한산대첩축제장 전경.

 △ 통영형 100년 푸드플랜 구축

 통영형 100년 푸드플랜 구축을 위해 수산식품 클러스터 조성, 양식어장 현대화ㆍ자동화 지원, 마을어장 10개소를 생산ㆍ가공ㆍ판매ㆍ관광체험이 융합된 어촌마을로 조성, ICT기반 스마트 양식장 운영 활성화, 시설원예농가 11개소 스마트팜 현장 지원사업 지속추진, 청정해역 보전 관리, 해양쓰레기 수거 운반선 건조, 용남면 견내량 돌미역 테마마을, 욕지섬 어촌체험 테마공원, 농촌 신활력 플러스사업, 로컬푸드 직매장 건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통영시는 친환경적이고 스마트한 농수산물 생산기반 구축과 민선7기 공약으로 공모사업에 선정된 수산식품 클러스터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양식어장 현대화ㆍ자동화를 지원하는 한편, 마을어장 10개소를 생산, 가공, 판매, 관광체험이 융합된 어촌마을로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또, 친환경 양식산업, 수산물 산지가공업 및 수출업체 육성지원과 양식어업 공동생산시설 위생개선, ICT기반 스마트 양식장 운영 및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농업부문에는 농업생산기반시설을 정비하고 시설원예농가 11개소에 대해 스마트팜 현장 지원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특색 있는 농어촌마을 조성으로 신활력 도모와 특색 있는 농어촌마을 조성을 위해 용남면 견내량 돌미역 테마마을, 욕지섬 어촌체험 테마공원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색깔 있는 마을, 아열대과수 재배단지 조성, 고품질 농산물 생산성 향상을 지원할 계획이다.

 △ 함께 만드는 지속가능 행복도시 조성

 함께 만드는 지속가능 행복도시를 위해 강구안 친수시설, 통영ㆍ고성 광역자원 회수시설 및 친환경 에너지타운 조성, 산양읍 신재생에너지 융ㆍ복합지원사업, 경로당 태양광 보급사업 등 친환경 에너지 도시로 거듭나고, 산양읍 수륙 해안산책로 음악방송시스템 구축, 노후도시공원 리모델링, 푸른 건강 숲ㆍ녹색 쌈지 숲 조성, 산양ㆍ안정천 생태하천 조성, 평생학습 지원, 가족지원센터ㆍ희망나눔터ㆍ다함께 돌봄센터 설치 운영, 근로자종합복지관 건립, 비정규직근로자 지원센터 설치,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정비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쾌적하고 편리한 생활환경 구축 및 쾌적하고 편리한 생활환경 구축을 위해 강구안 친수시설과 통영ㆍ고성 광역자원 회수시설 및 친환경 에너지타운, 재활용선별시설 증설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산양읍 일원에 신재생에너지 융ㆍ복합지원사업 시행과 신재생에너지 주택 지원, 경로당 태양광 보급사업으로 친환경 에너지 도시로 거듭날 예정이다.

 도심 속에 자연이 숨 쉬는 녹색공간 확충과 또, 북신해변공원 등 4개소 노후 도시공원 리모델링과 광도면 죽림ㆍ용남면 동달리 푸른 건강 숲, 정량동 녹색 쌈지 숲 조성과 관리에도 노력해 도심 속에 자연이 숨 쉬는 녹색공간 확충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배움으로 성장하는 평생학습 지원과 평생학습 지원을 위해 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각종 교육경비 지원과 대학생 학자금 이자 지원, 인재육성기금 장학사업 운영, 평생교육원 수강료를 계속해서 지원하고, 2020년부터 중학생 1인당 교복구입비 30만 원을 지원한다.

 책 읽는 독서 문화 확산을 위해 24개의 작은도서관을 적극 운영하고, 찾아가는 노인 독서치료 프로그램과 맞춤형 이용자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어린이와 부모를 위한 통영시 가족지원센터, 도천희망나눔터, 다함께 돌봄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근로자의 권익을 개선하기 위해 근로자종합복지관 건립과 비정규직근로자 지원센터를 설치하게 된다.

 통영시민 여객선 운임 지원도 50% 지원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 관리하는 한편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이다. 그 밖에도 추모공원 현대화사업과 공립치매전담형 요양시설 및 주야간보호시설 신축, 지능형 홈 기반 건강복지시스템, 노인맞춤 돌봄서비스 추진에도 철저를 기할 예정이다.

 선제적인 재난안전관리와 매년 실시하는 국가안전대진단에 철저를 기하는 한편 1년 365일 감시하고 있는 통합관제시스템 고도화 등 관리 운영에 철저를 기하고 재해ㆍ재난 발생에 대비해 전 통영시민을 대상으로 시민안전보험도 가입해 시행하고 있다.

 △ 적극행정으로 변화를 위한 선도 계획

 적극행정으로 새로운 변화 선도를 위해 지역인재와 수요자를 연결하는 지역인재은행개설, 통영시 SNS 및 유튜브 운영, 주민자치 역량강화, 주민참여예산제ㆍ시민참여포인트제ㆍ제안제도 활성화,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문화와 관급공사ㆍ용역 임금지급 실적 평가제를 실시해 청렴문화 정착과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사람ㆍ현장중심의 소통과 공감행정 실현과 뉴미디어시대 다변화된 시정 홍보와 정보의 공유는 물론 시민과의 소통을 위해 통영시 SNS 및 유튜브를 운영하고 시 홈페이지, 문화관광 등 13종의 웹사이트 운영에도 철저를 기할 계획이다.

 또, 현장방문과 소통의 열린 시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지역사회 혁신을 위한 주민자치 역량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