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37 (금)
경남 총선의 해… ‘빅3’ 표심 가른다
경남 총선의 해… ‘빅3’ 표심 가른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0.01.01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위기ㆍ정권심판ㆍ보수분열

탈원전ㆍ신공항 등 핵심 이슈 도움 안 된 의원 배제론 부상
공수처 통과 등 정국과 맞물려 대선까지 영향 여야 극한 대립

 경자년(庚子年) 총선의 해가 밝았다. 새해가 밝았다지만 2019년 마지막이 여야 극한 대치로 얼룩지면서 새해 초부터 정국은 더욱 더 차갑게 얼어붙고 있다.

 그 파장은 4ㆍ15 총선까지 격한 대립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2020년도 정부 예산안, 공직선거법에 이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법안까지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1 협의체 공조로 강행 처리됐기 때문이다. 이런 논란에도 경남에는 철새는 물론이고 텃새까지 설쳐대면서 정치판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하지만 경남경제가 쑥대밭인 만큼, 이슈는 ‘경제 총선’이 예상된다. 지난해 우리나라 수출이 10년 만에 두 자릿수 하락세를 기록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19년 연간 수출액이 5천242억 1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3% 감소했다고 1일 밝혔다. 우리나라 수출이 두 자릿수 감소를 기록한 것은 2009년(-13.9%) 이후 10년 만이다.

 특히, 우리나라 원전 산업의 메카인 경남경제는 정부의 탈원전으로 인해 직격탄을 맞은 만큼, 총선의 핵심 이슈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또 부산의 가덕도 신공항 유치운동에도 동조하거나 입을 닫고 있는 도내 의원들에 대해서도 도민들의 불만이 높다.

 도내 국회의원 분포는 한국당 12명, 민주당 3명, 정의당 1명이다. 총선을 통해 한국당은 싹쓸이를, 민주당은 반타작을 호언한다. 정의당도 세 확장을 꾀한다는 방침이지만 지난 보선 결과를 감안할 때 창원 성산 선거구의 수성여부가 관심사다.

 또 총선 정국이 ‘정권연장이냐 정권탈환이냐’를 가름할 총선인 만큼, 각 정당의 사활이 걸린 이번 선거판은 한 치 양보도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기조는 경남 총선 판세가 향후 치러질 대통령 선거판세에까지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뜨거운 선거판과는 달리, 경남도민은 냉담하다. 도민들은 이번 총선을 계기로 PK 동반 성장론에 묶여 부산 위주의 국책사업이 추진됐고 홀대받아 경남발전이 뒤처진 현실을 우려, 경남 홀로서기에 적합한 인물을 국회의원으로 선출하자는 분위기다.

 그 사례로 정부의 탈원전으로 경남경제가 직격탄을 맞아 관련 500여 업체가 경영난을 겪고 있고 부산 가덕도 신공항이 현실화 될 경우 경남 물류산업 등의 추락이 불 보듯 뻔한데도 입을 닫고 있는 경남 출신 국회의원 배제론이다. 김해신공항이 안전상의 문제가 있다면, 보완에 우선해야 하고 아니면, 가덕도보다 용역결과가 앞선 밀양 신공항 유치가 우선이란 지적이다.

 또 경남을 흠집 내거나 일신상의 영달에 급급한 인물 배제론도 쏟아지고 있다. 도민들은 경남경제가 잿빛이고 경남홀대론에 맞서기 위해 이번 총선 만큼은 “경남 이익”에 우선한 지역 출신 국회의원을 뽑자는 목소리가 높다.

 한 도민은 “경남이 보수의 심장은 아니라 해도 야당세가 강한 지역 특성상 자유한국당의 우세가 점쳐지지만 여권의 역풍도 만만찮다”며 “이는 여야를 불문하고 지역발전에 적극 나서지 않은 인물을 배제해야 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로스쿨 없고 의대 등 대학정책에 홀대받는 경남, 예산 패싱 등이 사례다”고 덧붙였다.

>>경남 4ㆍ15 총선 전망 3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