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7:29 (금)
`보수 분열`ㆍ`정권 심판`… 표심 바람아 더 세게 불어라
`보수 분열`ㆍ`정권 심판`… 표심 바람아 더 세게 불어라
  • 서울 이대형 기자
  • 승인 2020.01.01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경자년 새해를 맞아 오는 4월 15일 열릴 제21대 총선을 향한 경남지역 정치권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보수의 텃밭인 경남은 2016년 20대 총선에서 16곳 선거구 중 자유한국당이 12곳, 더불어민주당이 3곳, 정의당이 1곳씩 나눠 가졌다. 그러나 2018년 지방선거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과 남북정상회담 효과로 더불어민주당이 지자체장(18개 시ㆍ군)을 7곳 쓸어담는 등 보수체제를 무너뜨리며 압승을 거뒀다. 한국당은 이번 총선에서 여전히 전통적인 텃밭인 경남에서 `미워도 다시 한 번` 바람이 불어주길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문 대통령 지지율ㆍ경제 악재 부담

`낙동강 벨트` 중심 최소 5석 목표

한국당-텃밭 복원 기대ㆍ보수 분열 악재

정권 심판론 내세워 전 지역 노려

정의당과 무소속 연대-창원 성산구 수성 여부 빅 이슈

한국당 낙천 인사 출마도 변수

 △민주당, 목표는 절반 이상= 민주당의 선전 여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에 좌우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민주당 지지율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에 대한 경남의 지지율은 `조국 장관 사태` 이후 다소 주춤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또 별다른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창원GM사태와 고용ㆍ산업위기대응지역 정책, 일자리 문제가 불거지면 민주당의 경남 총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여기에다 민주당 후보들이 청와대 근무 경력과 문 대통령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다는 비판이 있고 참신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민홍철 경남도당 위원장은 21대 경남지역 총선 목표에 대해 이른바 `낙동강벨트`를 중심으로 과반 의석을 얻는 것이 목표라고 했다. 최소 5석, 많게는 8석가량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전망은 그리 밝지 않다. 그만큼 보수텃밭인 경남은 만만치 않은 지역이고 한순간도 마음을 놓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지역주의가 어느 정도 해소됐다고 하지만 여전히 자유한국당의 독점구도가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여당으로서 지역발전 책임론을 유권자에게 부각시키고 이해시키면 목표 달성은 가능하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세대교체 등이 고개를 들고 있는 만큼 이번 총선에서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인물영입을 승부수로 꼽았다.

 민 위원장은 "20대 총선과 비슷하지만 새로운 인물과 문재인 정부의 변화된 국내 정세도 많이 있다"면서 "일부 몇몇 지역을 제외하고는 (한국당과)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며 `좋은` 후보가 얼마나 열심히 준비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경남은 민주당 불모지로 여전히 인물난에 시달리고 있다. 민 위원장은 "책임 있는 여당의 역할을 다할 수 있고 지역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인물 발굴에 노력 중"이라면서 "아울러 각 지역을 담당하고 있는 지역위원장도 오랜기간 지역민과 함께 지역을 위해 헌신해 와 경쟁력은 충분히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대표가 언급한 전략공천 확대 가능성에 대해 민 위원장은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중앙당에서 당헌ㆍ당규에 따라 이미 후보경선 방침을 밝힌 만큼 전략공천이 많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면서도 "경남을 모르고 지역을 모르는 전략공천이 효과적일지는 재고해봐야 한다. 다만 치열한 본선을 대비해 조기에 후보들의 공천이 마무리되도록 중앙당에 요청하겠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부산ㆍ울산ㆍ경남 메가시티 비전위원회가 당내 특별위원회로 출범했다. 특위는 부산ㆍ울산ㆍ경남을 하나의 광역경제권으로 형성해 동남권 경제를 부활하자는 취지로 출범한 단체다.

 이미 관련 논의를 시작했으며 총선기획단에서도 이들 지역을 아우르는 구상을 통해 공동 공약 개발, 인재 발굴 등 공동 대응책을 모색하고 있다.

 정부와 중앙당에 지속적으로 경남의 중심 산업인 조선업, 제조업 분야에 대한 지원을 요청하고 있어 이런 노력들이 자연스럽게 지지율 제고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국당, `싹쓸이` 가능할까= 경남의 정치 지형의 변화는 자유한국당의 수성 여부에 달려 있다. 20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에 내준 4곳 선거구 수성에 나서야 하는 한국당으로서는 예전 같은 전력을 보유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풀어야 할 숙제이다.

 한국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정국으로 이어진 분당, 보수 지지층의 분열 등 악재들이 이어져 왔다. 더욱이 보수정당 간 분열로 인해 보수 대결집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점도 한국당으로서는 해결해야 할 점이다.

 우선 한국당의 목표는 16석 모두 석권에 있다.

 강석진 경남도당 위원장은 "21대 총선은 문재인 정권의 총체적 국정실패에 대한 심판론이 크게 작용할 것"이라면서 "도내 16석 모두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강 위원장은 "여당은 행정부와 지방권력을 장악하고 있는데 의회권력까지 장악하게 된다면 대한민국의 미래는 암담해질 것"이라며 "폭주하고 있는 정부ㆍ여당을 막기 위한 대안세력은 한국당 밖에 없어 도민들이 적극 지지할 것으로 확신한다. 모든 역량을 투입해 진인사 대천명의 자세로 총선에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권이 반환점을 돌았지만 여전히 민생과 경제분야 등 국정 전반에 걸쳐 역대 어느 정권보다도 못한 최악의 성적표를 내고 있으며 문재인 정권의 총체적 국정 실패에 대한 심판의 장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경남은 문재인 정부의 `묻지마`식 탈원전 정책의 직격탄을 맞아 그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고 있다. 한국당은 `소득주도성장` 정책이나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 주 52시간 정책 등으로 경제가 무너지고 있으며 자기진영 논리에 갇혀 총체적 국정실패를 자초한 문재인 정권에 대한 국민들의 준엄한 심판을 기대하고 있다.

 강 위원장은 "보수우파의 분열 등으로 한국당에 대한 도민들의 신뢰가 많이 떨어진 것은 사실이었지만 현재 상당히 회복하고 있다"며 "공정하고, 정의롭고, 평등한 대한민국을 만들고, 자유시장경제의 가치를 지향하며 민생경제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경제를 되살리고 도민들의 먹고 사는 문제 해결에 전력을 쏟으면 민심이 다시 돌아올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를 위해 한국당은 많은 변화와 쇄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젊은 층이 당에 호감을 느끼고 다가올 수 있도록 당의 이미지를 바꾸고 젊은 층을 겨냥한 맞춤형 정책을 개발해야 한다. 일자리, 주거, 복지 등 주요 현안과 미래 담론에 대한 2030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고 기성세대와의 협력을 모색 중이다. 또한 젊은이들의 당 진입장벽을 낮추고 청년 가점제 부여 등 참여 기회를 충분히 줄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있다.

 △정의당 및 무소속 연대 부활= 정의당과 바른미래당(당권파), 평화민주당, 대안신당 등이 선거구제 개혁을 위해 `원팀`처럼 활동하고 있다.

 정의당은 대안정당을 외치고 있지만 앞길은 가시밭길이다. 정의당 의석수는 6석이다. 지난 2012년과 5천명의 당원과 1%대의 지지율로 시작해 현재는 5만 명의 당원과 8% 안팎의 지지를 받는 정당으로 급성장했다. 정의당의 1차적 목표는 노회찬 전 의원의 사망에 이어 실시된 4ㆍ3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창원 성산구의 여영국 의원의 수성에 있다. 창원 성산구는 울산에 이어 노동계 메카로써 위용을 갖춰가고 있지만 민주당 후보와 민중당 후보가 나와 표를 분산시킬 경우 당선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 지역구를 다른 정당 후보에게 빼앗길 경우 정의당은 큰 혼란에 빠질 공산이 높다.

 이와 함께 무소속 후보들의 결집도 이번 총선의 주요 변수로 뽑힌다. 보수후보 분열에 따른 결과물이다. 현재로서는 가능성은 낮지만 고향 출마를 외친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와 김태호 전 경남지사가 공천에서 탈락할 경우 무소속 출마설이 나온다. 이들은 이른바 `무소속연대`를 결성해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된 뒤 다시 한국당으로 복당한다는 구상이지만 생각처럼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