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0:49 (목)
경남도, 섬주민 여객선 운임지원 확대
경남도, 섬주민 여객선 운임지원 확대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0.01.01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20%→50%까지 늘려

QR코드 승선연동 시스템 운영

모바일 승선권 제도 전체 시행

 2020년 새해부터 도내 도서민의 여객선 운임지원이 확대되고, 스캔방식의 승선관리 시스템이 본격 가동된다. 새 연안여객선 제도는 도서민이 자주 이용하는 1시간 이내의 단거리 생활구간의 운임 지원을 기존 20%에서 50%까지 확대한다.

 또 생필품 운송 등 일상교통수단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5t 미만 소형 화물차의 운임 지원도 기존 20%에서 50%까지 확대한다. 이 같은 운임 지원 확대를 통해 도내 연간 약 20만 명의 도서민과 1만 6천대의 화물차가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경남도는 전년대비 3억 6천700만 원 증액된 6억 8천700만 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이와 함께 여객이 승선할 때 스캐너로 승선권의 정보무늬(QR코드)를 읽어 매표시스템으로 승선정보를 연동하는 승선관리시스템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이를 통해 승선 인원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고, 사고 발생 시 정확한 승선 현황을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승선인원과 명부를 관리하는 선사의 부담도 수기로 관리할 때보다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도서민 승선절차 간소화 제도를 확대 시행한다. 승선절차 간소화 제도는 도서민이 사전에 자신의 사진을 거주지 소재 지자체에 등록하면, 향후 여객선 이용 시 매표ㆍ승선담당자가 전산매표시스템과 스캐너의 사진정보와 실물을 대조하는 것으로 신분증 확인절차를 끝내는 제도다. 아울러 ‘모바일 승선권 제도’도 시행한다.

 그동안 여객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출발지 터미널 발권창구에서 신분증을 제시하고 실물 승선권을 발권해야 했으나, 새해부터는 여객선 예약 누리집인 ‘가보고 싶은 섬(island.haewoon.co.kr)’과 모바일 앱(App)에서 예약ㆍ발권할 수 있는 ‘모바일 승선권 제도’가 전 연안여객선에서 시행한다. 이는 발권 창구에서 신분증을 제시하고 발권하는 번거로움과 매표소의 혼잡도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김춘근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내년부터 달라지는 연안여객선 제도를 통해 도내 도서민의 교통 편의가 향상돼 섬 지역의 정주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도민들이 연안여객선을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