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0:39 (목)
경남도 `신 경제지도`에 목말라 하는 `12월의 기도`
경남도 `신 경제지도`에 목말라 하는 `12월의 기도`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12.29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자 칼럼니스트 박재근
대기자 칼럼니스트 박재근

경남도 내세운 비전 중 하나인 `완전히
새로운 경남` 실감 난 올해 경남경제 추락
도민 `12월의 기도`는 공허한 신 르네상스
보다는 삶의 질 향상되는 도정 기원에

 한 해가 가버린다고/ 한탄하며 우울해하기보다는/ 아직 남아있는 시간들을/ 고마워하는 마음을/ 지니게 해주십시오./ 한 해 동안 받은/ 우정과 사랑의 선물들/ 저를 힘들게 했던/ 슬픔까지도… 선한 마음으로 봉헌하며/ 솔방울 그려진 감사 카드 한 장/ 사랑하는 이들에게/ 띄우고 싶은 12월… 이제 또 살아야지요./

 해야 할 일 곧잘 미루고/ 작은 약속을 소홀히 하며 /남에게 마음 닫아걸었던/ 한 해의 잘못을 뉘우치며/ 겸손히 길을 가야 합니다./ 같은 잘못 되풀이하는/ 제가 올해도 밉지만/ 후회는 깊이 하지 않으렵니다./ 진정 오늘밖엔 없는 것처럼/ 시간을 아껴 쓰고/ 모든 이를 용서하면/ 그것 자체로 행복할 텐데….

 이런 행복까지도 미루고 사는/ 저의 어리석음을/ 용서하십시오./ 보고 듣고 말할 것/ 너무 많아 멀미 나는 세상에서/ 항상 깨어 살기 쉽지 않지만/ 눈은 순결하게/ 마음은 맑게 지니도록/ 고독해도 빛나는 노력을/ 계속하게 해주십시오.

 12월에는/ 묵은 달력을 떼어내고/ 새 달력을 준비하여/ 조용히 말하렵니다./ "가라, 옛날이여!/ 오라, 새날이여!/ 나를 키우는데 모두가 필요한/ 고마운 시간들이여!"

- 이해인 `12월의 기도`

 경남도민들은 "2020년 새날을 고대한다." 경남이 우리나라 제조업 본산이란 수식어마저 과거의 영광인 듯, 힘들었던 한 해를 보내고 잿빛인 경남경제의 회생을 위해 기도하며 스스로에게 하고 싶은 말일 것이다.

 하지만 경남경제의 추락 양상이 예상보다 훨씬 깊고 넓어 두려움이 커진다. 제조업 중심의 경남경제는 불황으로 동토의 땅으로 변한 듯, 된 경남은 모든 게 꽁꽁 언 상태다. 젊은 층이 일자리를 찾아 대거 이탈, 인구 감소하는 곳이 속출하고 있다. 학령인구 감소와 제조업 위기 여파로 직업계열 고교의 신입생 모집에 비상이 걸린 지가 오래다. 그 여파로 `벚꽃 피는 순서대로 망한다`고 할 만큼 지방대학은 생존 위기에 내몰렸다. 또 서울 아파트 폭등과 달리, 지난 2년 동안 경남의 아파트값은 급락했다. 심리적 박탈감은 지방 공동화를 걱정해야 할 정도로 쇠락도 심상치 않다.

 경남의 `꼴`이 말이 아니다. 경제성장을 위한 발전 동력인 경남 GRDP(지역 내 총생산)는 110.5조 원으로 뚝 떨어졌다. 전국 3위 경남은 과거의 영광일 뿐, 충남(118조)에 뒤졌고 경북에도 추월당할 처지다. 문제의 심각함은 충북(6.7%), 광주(5.5%), 경기(5.0%), 전남(3.7%), 전북(3.3%), 강원도(3.2%) 등이 전국 평균 수준(3.2%) 이상의 증감률을 보인 것과 달리, 경남은 전국평균보다 크게 뒤진 1.0% 증감률, 꼴찌 수준이다. 또 회생을 위한 설비투자의 경우, 울산은 22.1%. 경북 12.4%. 전북 7.4%, 전남 5.4%, 인천 4.5%, 부산 2.2%의 증감에도 경남은 -12.7%였다. 통계청이 지난 23일 발표한 `2018년 지역 소득 추계 결과` 만큼이나 잿빛 불황도 문제지만 경남의 성장 동력마저 빨간불이 켜졌다. 이대로 가면 자칫 소비 부진→재고 증가→생산ㆍ투자 위축→일자리ㆍ소득 감소→소비 부진이라는 악순환에 빠질 수도 있다.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나라`는 현 정부가 내세우는 비전 중 하나다. 이 비전의 실현은 오랜 세월에 걸쳐 현실과 이상의 간극을 조금씩 좁히며 진화하던 기존 정책 기조를 손바닥 뒤집듯 바꾸면서 시작됐다. 탈(脫)원전이 대표적이다. 도내 관련 업체의 붕괴는 곧, 대한민국 원전산업 붕괴다. 국내에선 원전을 포기하는 상황에서 해외엔 원전을 팔려는 탈 원전 정책에 대해 업계와 학계는 "모순과 불합리의 결정체"란 비판이다. 국가정책이라 해도 일부 유럽국가의 예외적 사례에 기초해 추진된 졸속정책의 대표 사례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고 근거마저 흔들리는 게 세계적 추세인 만큼, 도그마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런데도 경남도는 입을 닫고 있다. 들은 체도 않겠지만 상투적인 한마디를 덧댄다. 경남도지사는 경제혁신추진위원회 출범 때 "경남도가 할 수 없는 사항은 도가 책임지고 정부나 청와대에 건의하겠다는 그 말, 벌써 잊었는지를…."

 `추락`은 곤두박질치는 경기지표에서 알 수 있다. 그러고도 . 경남도가 수없이 되뇐 완전히 새로운 경남, 신 르네상스 시대를 위한 `신 경제지도`를 반듯하게 그릴 수 있겠는가. 도민들은 "어떤 운명도 정해진 것은 없다, 바꿔 갈 수 있다(There is no fate, but what)"는 `12월의 기도발` 만이라도 먹혀들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