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7:42 (금)
`메신저 피싱` 모르면 당한다
`메신저 피싱` 모르면 당한다
  • 김선우
  • 승인 2019.12.22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해경찰서 웅동파출소 순경 김선우
진해경찰서 웅동파출소 순경 김선우

타인 메신저 이용 신종 사기 수법
금전 요구 땐 꼭 지인ㆍ가족에 확인
출처 불분명 파일ㆍ주소 클릭 안돼

 최근 들어 메신저를 통해 가족이나 지인을 사칭해 돈을 요구한 후 송금을 하게 하는 일명`메신저 피싱`이 증가하고 있다.

 메신저 피싱이란 타인의 메신저를 이용해 로그인한 후 등록돼 있는 가족이나 지인 등에게 연락해 급하게 사용할 돈을 요청하고 피해자가 속아 송금하면 이를 가로채는 사기 신종 사기 수법이다.

 경찰청에 따르면 2018년 상반기 메신저 피싱은 656건, 피해액 29억, 4천만 원에서 2019년도 상반기 2천432건으로 3.7배 상승했고 피해액 역시 약 70억 5천만 원으로 2.4배 증가했다.

 메신저 피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가족이나 지인 등이 메신저를 통해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전화를 걸어 본인인지 확인하고 확인이 된 경우에만 계좌로 돈을 송금 해야 한다. 만약 확인하지 못하고 송금을 먼저 했을 경우 지체없이 112에 신고해야 한다. 또한 계좌이체의 경우 30분간 이체 제한이 걸리기 때문에 신속하게 은행에 전화해 지급정지 신청을 한다면 피해를 막을 수 있다.

 무엇보다 사전에 `전자금융사기 예방 서비스 경찰청 사이버캅` 앱이나 보안 앱을 다운로드 해 해킹 시도를 차단하고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이나 주소는 클릭하지 말고 삭제해야 한다.

 경찰청에서는 지속적으로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과 `찾아가는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 등을 통해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같이 스마트기기의 보편화로 인해 다양한 수법들이 생겨나고 있는 만큼 나도 메신저 피싱의 피해자가 될 수도 있다는 마음으로 철저히 대비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