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43 (목)
[기획/특집]역동적ㆍ공격적 시정 펼쳐 전 분야 기반 새롭게 다지다
[기획/특집]역동적ㆍ공격적 시정 펼쳐 전 분야 기반 새롭게 다지다
  • 강보금 기자
  • 승인 2019.12.18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뒤돌아본 올해 창원시정, 창원 경제부흥 원년 사람중심 시대 초석
허성무 시장이 지난 16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시정 결산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허성무 시장이 지난 16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시정 결산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국가산단 스마트선도산단 선정 무인선박 선정 등 동력원 확보
신남방ㆍ북방 방문 수출시장 개척 수소ㆍ방위 등 미래 전략사업 성과
골목상권ㆍ시장 내수 활력 강화 양극화 해소 사회적 가치 창출
시민청원제도ㆍ공약평가단 참여

허성무 시장
“통합 10주년되는 내년에는 경제대도약ㆍ창원 대혁신 위해 시민과 함께 속도 낼 것”

 “올 한 해 창원시는 경제살리기와 시민중심 행정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그 어느 해 보다 치열하게 고민하고 노력해 왔습니다. 이제 첫발을 내디딘 것일 뿐, 아직 갈 길이 멉니다. 내년에는 통합을 넘어 경제 대도약과 창원 대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105만 창원 시민들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허성무 시장은 올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정 결산 기자회견을 하며 이같은 소회를 밝혔다. 허 시장의 말과 같이 창원시 2019년은 그 어느 해보다 역동적이면서도 공격적으로 시정 전 분야의 기반을 새롭게 다진 한 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창원시는 올해를 ‘창원경제부흥의 원년’과 ‘사람중심 시대’로 선포했다. 이에 창원시의 지난 1년간의 성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 창원 경제 부흥의 원년

 시는 올해 창원국가산단 스마트선도산단 선정,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 선정 등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제조혁신분야의 3대 성장 동력원을 확보했다.

 허 시장은 먼저 “4차 산업시대,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상품과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2차 산업 중심의 제조업 기반으로는 침체된 창원경제를 살릴 수 없었다”며 “창원의 미래를 위해 제조업 혁신과 미래 먹거리 육성에 힘을 쏟고, 민생경제 활력제고에 전력을 다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시는 창원국가산단과 자유무역지역 등 창원 전역에 115개소의 스마트 공장 구축에 들어갔으며, 혁신 네트워크 비즈니스 기능을 할 스마트혁신 지원센터도 지난 9월 본격 착공했다. 연구혁신기관이 밀집한 창원대로를 중심으로 자동차부품연구원 경남본부, 전자부품연구원 동남권 본부 등 R&D기관을 유치해 혁신의 길인 I-Road 프로젝트를 구체화하고, 창원과학기술기업지원단을 출범해 기업의 혁신을 배가시키고 있다.

 허 시장은 신남방,북방 지역을 직접 방문하며 글로벌 수출시장 개척에도 힘써왔다. 베트남, 태국, 러시아 등 글로벌 수출시장 개척에 934억 원의 계약을 성사시켰고, 창원 대표 농산품인 단감은 미국, 캐나다 등 북미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특히, 공격적인 투자유치 마케팅으로 환화디펜스 등 대기업을 비롯한 총 24개 기업의 투자를 이끌었다. 투자금액은 1조 5천억 원으로 전년 대비 5배 늘어난 역대 최대 규모이다.

 이와 함께, 창원시가 추격형 산업구조를 선도형 구조로 전환하고,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육성 중인 수소, 방위ㆍ항공, AIㆍ로봇 등 미래 전략산업 분야에서도 돋보이는 성과를 창출했다.

 우선, 수소산업은 인프라 조성에 속력을 내며, 전국 최초로 도심형 패키지 수소 충전소를 선보였고, 수소버스도 시내노선 정식운행을 시작했다. 워털루대학, 존스홉킨스대학과 AI공동연구센터와 AI 공공의료 협력체계를 구축했고,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기술력 강화를 위해 독일과 소재부품 기술센터를 공동으로 설립했다.

 또, 국내 최초 풍력너셀 테스트베드 구축사업 선정, 첨단함정연구센터 유치 등으로 신재생 에너지와 방위산업 육성기반도 강화했다.

 창원시는 내수경제 활력 강화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시는 지역 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고 골목상권ㆍ전통시장 매출증대를 위해 창원사랑상품권 100억 원을 발행했고, 일자리는 올해 목표보다 1만 4천817개가 더 늘어난 4만 8천21개를 만들어냈다.

 생산 효과 2천46억 원, 고용 2천317명의 경제파급효과가 기대되는 민생경제 활성화 대책도 수립해 내수 상권의 경쟁력과 지역 내 자금 회전력을 높였다.

 △ 사람중심 시대의 주춧돌 다진 1년

 창원시는 ‘사람중심, 새로운 창원’을 시정 슬로건으로 지정하고 시민이 주인되는 열린시정, 공정하게 시민권리를 누릴 수 있는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난 1년을 지내왔다. 허 시장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경제성장이 사람다운 삶을 모두에게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공공성을 강화해 불평등과 양극화를 해소하고, 시민의 더 나은 삶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먼저, 행정 내부의 창의성 발현을 이끌어 내고자 스마트혁신산업국 신설, 협업시스템 구축, 다면 평가제 도입 등 조직과 인적자원을 혁신해 일 잘하는 조직으로 대개조했다. 시는 정부와 경남도로 이어지는 강력한 파트너십을 활용해 진해구 고용ㆍ산업위기지역 지정 연장과 자동차산업 퇴직자 재취업 지원을 이끌어 내고, 국비도 역대 최대 규모인 1조 2천548억 원을 확보했다.

 경남도내 최초로 시민청원제도 시행, 시민공약평가단 구성 등 시민의 시정 참여의 폭을 넓혔고, 시민 오픈형 업무계획 보고회 개최, 시민과의 대화 24회, 기업체 현장방문 25회 등 시민과의 스킨십을 확대했다. 특히, 입점을 둘러싸고 3년여 동안 갈등을 유발했던 스타필드는 6개월 간에 걸친 공론화 과정을 통해 논란의 종지부를 찍으며, 숙의 민주주의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또한 중ㆍ고교 신입생 무상교복 지원, 공기정화장치 설치 등을 통해 차별없는 교육복지를 제공했고, 청년내일통장, 청년창업수당 지원으로 청년들의 미래 설계를 뒷받침했다. 전국 지자체 최초로 시행된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료 지원 사업 등 무주택 시민의 안정적 기초생활을 위한 주거복지 지원도 확대했다. 창원NC파크 마산구장, 창원 짚트랙 등 창원 대표 랜드마크 조성을 완료했고, 허 시장의 공약이었던 KTX 운행횟수 증편도 이뤄내,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한층 더 높였다. 부마민주항쟁은 40년 만에 국가기념일로 지정되며 새로운 역사를 시작했고, 제15회 아시아 사격선수권 대회도 52년 만에 유치에 성공해 사격 메카로서의 명성을 다시 한번 재확인했다.

 허성무 시장은 “앞으로도 지난 성과를 바탕으로 시민들께 약속드린 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하면서 체감도를 높여 나가겠다”며 “통합 10주년인 내년에는 경제 대도약과 창원 대혁신을 위해 속도를 내겠다. 아울러 언제나 시민 여러분의 의견에 귀와 마음을 열고 항상 시민 여러분과 함께하겠다”고 다짐의 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