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3:04 (화)
애국지사 조순남, 2019년 주인공 찾는다
애국지사 조순남, 2019년 주인공 찾는다
  • 김정련 기자
  • 승인 2019.12.1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와 만세 백성들아 : 여성, 독립운동, 김해’전 참여작가인 김민혜 작가.
‘어와 만세 백성들아 : 여성, 독립운동, 김해’전 참여작가인 김민혜 작가.

김해문화재단 윤슬미술관 기획전
‘여성, 독립운동, 김해’ 사전 이벤트
‘김승태’ 저술 동명이인 어디에…

 김해문화재단이 2019년 오늘을 살고 있는 조순남 씨를 찾고 있다. 조순남 씨는 김해 장유에서 일어난 독립운동 이야기를 담아낸 ‘김승태 만세운동가’를 저술해 지역의 독립 운동에 주목을 이끌었다. (재)김해문화재단 윤슬미술관은 조순남 여사의 동명이인을 찾는 이벤트 ‘조순남 씨 찾기’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내년 2월 28일 개막 예정인 ‘어와 만세 백성들아 : 여성, 독립운동, 김해’전의 사전 이벤트로 오는 27일까지 계속 된다.

 2019년 현재 김해시에 거주하며 주민등록상 이름이 ‘조순남’이면 연령과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김승태 독립운동가의 어머니이자 뛰어난 문장가 겸 애국지사였던 조순남 여사는 마을의 축문과 제문을 비롯해 생애에 걸쳐 방대한 저술 활동을 해왔다. 안타깝게도 조순남 여사의 글이 수록된 문서는 일제의 식민통치로 유실됐고 ‘김승태 만세운동가’만이 현재까지 유일하게 전해진다.

 ‘김승태 만세 운동가’는 일종의 언론 보도처럼 당시 일어났던 사건과 일제의 만행에 대한 생생한 고발을 정확하고 상세히 다루고 있어 단순한 에세이 이상의 가치를 가진다.

 이벤트를 통해 선발된 ‘김해시민 조순남’ 씨는 김민혜 참여 작가의 프로젝트에 합류, 촬영 및 인터뷰 과정을 거쳐 작품의 주인공으로 등장할 예정이다. 그간 주변의 평범한 인물을 기록해 온 김민혜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역사가 기록되는 방식에 의문을 제기하고자 한다. 김민혜 작가는 “모든 사람은 자기 인생의 주인공이고, 저마다 대하드라마 급의 스토리가 존재한다. 하지만 승자의 이야기만 역사가 되곤 한다. 이 점에 주목해 기존 역사가 여성을 대하는 방식을 되짚어 비판하고, 영웅 중심의 역사 기록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고자 한다. 또한 역사를 과거에 한정 짓지 않고 동시대의 이슈와 연결 짓고자 한다”고 이번 프로젝트의 취지를 밝혔다.

김민혜 작가의 작업 현장.
김민혜 작가의 작업 현장.

 최정은 관장은 “이번 전시의 제목인 ‘어와 만세 백성들아’ 는 조순남 여사가 저술한 ‘김승태 만세운동가’ 의 첫 구절로, 그간 역사 속에서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던 여성 독립 운동가들을 조명하고자 하는 취지와 맞아떨어져 정했다. 기록이 거의 남아있지 않은 여성 독립 운동가들의 발자취를 좇아가며 역사적 사실 규명과 함께 예술가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더해 사라진 여성 독립운동의 역사를 복원하고자 한다. 특히, 김해와 경남의 여성 독립운동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 조사, 기록을 예술을 통해 풀어낼 예정이다”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기획전 ‘어와 만세 백성들아: 여성, 독립운동, 김해’는 내년 5월 31일까지 계속되며 김민혜, 권혜원, 최정수, 김미진, 서상희, 최영미, 마틴 피에달루(Martin Piedallu), 배달래, 손수민까지 총 9명의 작가가 참여한다. 또한 2월 28일 오후 3시에는 ‘잊혀진 목소리, 여성 시인들’이라는 제목으로 최영미 시인의 강연이 있을 예정이며, 이어 4시 30분에는 전시 개막식이 개최된다.

 ‘조순남 씨 찾기’ 이벤트의 제보와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이름, 나이, 거주 지역, 성별, 연락처를 기재해 이메일(alspek828@naver.com)로 접수하면 된다.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gasc.or.kr) 또는 전화 055-340-7018로도 문의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