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1:49 (목)
시외버스, 비싼 요금 받으려 국도 운행
시외버스, 비싼 요금 받으려 국도 운행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12.1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시민문화네트워크가 11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도로만 운행하는 시외버스 노선을 조정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경남시민문화네트워크가 11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도로만 운행하는 시외버스 노선을 조정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경남시민문화네트워크 도청 회견
거창ㆍ함양-진주ㆍ창원 등 노선 지적
고속도로 이용ㆍ교통비용 인하 촉구

 “국도로만 다니는 시외버스 노선 조정하라.”

 경남시민문화네트워크는 11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속도로를 이용하지 않고 국도로만 운행하는 시외버스 노선을 조정하라고 요구했다.

 이 단체는 “거창, 함양에서 진주, 창원으로 운행하는 시외버스는 대전∼통영고속도로를 운행하지 않고 국도로만 운행하고 있다”며 “대전∼통영고속도로가 개설된 지 20년이 넘었음에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시외버스는 한 대도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많은 버스회사가 고속도로를 놔두고 국도로 운행하는 것은 현재 고속도로는 1㎞당 70.7원, 국도는 131.82원을 버스요금으로 책정했기 때문이다”며 “이러한 버스요금 기준을 이용하기 위해 고속도로보다는 국도를 이용한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현재 버스요금이 7천800원인 함양∼진주 시외버스의 경우 국도가 아닌 고속도로(대략 61㎞)를 운행할 경우 시내 통과구간을 포함해도 요금은 4천800원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또 “더욱이 마산ㆍ창원∼함양 노선은 진주를 경유해 1시간 이상이 더 소요되고 같은 거리인 함양~대전 구간 시외버스보다 요금이 4천500원가량 더 비싸다”고 덧붙였다.

 이 단체는 “시외버스를 이용하는 교통약자를 위해 시간과 요금이 더 저렴하게 적게 걸릴 수 있음에도 경남도와 함양군은 손을 놓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시외버스 거리와 요금에 관한 부분을 전수조사해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시외버스 노선을 증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