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3:26 (목)
대봉늪 생태ㆍ주민 생존권 충족할 방안 찾아야
대봉늪 생태ㆍ주민 생존권 충족할 방안 찾아야
  • 경남매일
  • 승인 2019.12.09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녕군 대봉늪 제방 공사를 둘러싼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경남환경운동연합은 9일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는 창녕군이 중재 합의서를 수용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발휘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민관 실무협의회에서 창녕군이 공공갈등 중재단의 결정을 수용한다고 합의했지만 이를 지키지 않고 이번 중재안을 거부했다"고 지적하며 "제방 공사로 습지의 면적이 감소할 것이므로 습지 조성 등 방안을 검토해 습지 기능을 보완하도록 할 것"을 제시했다.

 대봉늪 제방 공사는 창녕군 장마면 대봉리 일대 2만 8천582㎡에 제방과 배수펌프 시설 등을 설치해 침수 피해를 막는 사업이다. 대봉늪은 잦은 침수피해로 장마 시기에 주거지와 논에 잦은 침수가 있어 왔다. 이곳이 5년 전 재해위험지구로 지정된 후 군은 올해부터 제방축조 공사를 시작했다. 2021년 6월 완공을 목표로 공정률 40% 이상을 보이고 있으나 환경파괴와 주민 안전을 이유로 창녕군과 마을 주민, 환경단체의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경남도는 이에 전문가로 구성된 중재단을 구성해 합의서를 내놓았지만 군은 대체습지를 조성하라는 내용에 대해서 실현 가능성이 부족하며 군의 업무가 아닌 사안을 일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중재안을 거부했다. 환경단체는 이를 지적하며 나선 것이다.

 김해 주남저수지에는 최근 1만 5천 마리의 가창오리가 월동 중에 있다. 이 가창오리의 월동이 알려지면서 주남저수지에는 탐조객과 사진작가 수천 명이 찾아오고 있다. 값으로 매길 수 없는 자연의 경이를 담기 위한 것이다. 대봉늪 또한 희소성 높은 생태자원이 산적해 있다. 100년 안팎의 울창한 왕버들 군락지가 형성돼 있고 멸종위기종인 삵과 수달도 이곳에 서식하고 있다. 군이 방사한 따오기 몇 종도 이 대봉늪에서 발견되기도 했다. 환경단체들이 나서서 공사를 막아내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그러나 마을 주민들의 생존권도 외면할 수는 없는 일이다. 72가구, 123명이 거주하는 대야마을은 비가 많이 내리는 날 마을과 논이 물바다가 되기 일쑤다. 대봉늪 제방 공사는 이들의 숙원 사업이라고 한다. 그러나 따오기의 방사를 추진하며 그 무엇보다 생태의 중요성을 강조해 온 군이 대봉늪 자연생태의 위기를 외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공사의 기간이 늦춰지는 한이 있더라도 생태와 주민의 생존권 모두를 잡을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