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2:08 (금)
창원교도소 이전사업 착공 위해 행정력 집중을
창원교도소 이전사업 착공 위해 행정력 집중을
  • 경남매일
  • 승인 2019.12.08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 마산회원구민의 숙원사업 중 하나였던 창원교도소 이전사업의 걸림돌이던 문제점들이 해소돼 내년 내서읍 평성리에 착공할 것으로 보인다. 당초 이전 예정 부지는 자연 원형 보존구역인 낙남정맥에 접해 환경부 등과 협의 지연 등으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에 시는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를 진행해 지난 5일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회의에서 창원교도소 이전 부지를 북쪽으로 200m가량 이동하는 `2021년 창원권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 변경(안)`을 최종 통과시켰다. 창원시는 이 과정에서 여러 차례 협의회를 개최하는 등 적정 대안 마련을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새로운 창원교도소의 시설 규모는 부지면적 21만㎡, 토지형질변경면적 15만 8천㎡, 건축 연면적 4만 5천㎡이다. 교정정책의 변화로 1천4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현대화 된 시설로 계획됐다. 이에 따른 사업비는 약 1천291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전액 국비로 확보돼 있다. 시는 내년 상반기 도시관리계획 결정과 실시계획 인가를 조속히 추진해 내년 하반기 착공해 오는 2023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선정 업체의 기본설계를 마무리하고 실시설계 계약도 체결할 계획이다. 토지 보상도 이미 확보된 61억 원을 창원시에 이전하고 내년 상반기 보상에 들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 내년 공사비도 정부 예산안에 이미 120억 원이 편성돼 있다. 이전을 완료한 후 회성동 일대 기존 교도소는 폐쇄하고 도시개발을 진행해 문화ㆍ휴게ㆍ기반시설 등 주민편의시설을 제공해 새로운 도심지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창업공간 등 도시지원시설과 신혼 공공주택 공급, 공공기관 유치 목소리도 나온다.

 회성동 일대는 1970년 창원교도소의 전신인 마산교도소가 들어설 때만 해도 외곽지였지만 시가지가 형성되며 교정시설과의 부조화가 지속돼 왔다. 창원교도소 이전 요구는 지난 1980년대부터 언급됐으며 현 창원교도소 이전사업은 지난 2001년 법무부가 이전ㆍ신축 계획을 통보한 이후 풍파를 겪으며 지금까지 이르고 있다. 내년 하반기 착공까지 더 이상의 사업 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행정력의 집중이 필요할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