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00:20 (토)
성매매 집결지 폐쇄, 창원시 의지 필요하다
성매매 집결지 폐쇄, 창원시 의지 필요하다
  • 경남매일
  • 승인 2019.12.04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유일의 성매매 집결지인 창원 서성동 집결지 폐쇄가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4일 시민ㆍ사회ㆍ여성 관련 145개 단체는 `서성동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위한 시민연대`를 발족하며 창원시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성은 결코 돈으로 살 수 있는 상품이 아니다. 여성의 몸이 상품화돼 전시되거나 거래되는 서성동 집결지는 폐쇄돼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현재 서성동 집결지에는 24개 업소가 운영 중이며 약 90여 명의 종사자가 일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전주, 대구, 천안, 부산, 서울 등 많은 도시의 성매매 집결지들이 정리 및 폐쇄의 수순을 밟고 있다. 그러나 도내 유일의 창원시 서성동 집결지는 다른 지역에서 영업하던 업주들까지 유입돼 영업을 하고 있는 실태이다. 연대가 울분을 터뜨리는 것은 충분히 폐쇄 가능했던 집결지를 `의지 부족`으로 방치하고 있는 시의 행태다. 2013년부터 2015년까지 2년 동안 집결지 재정비가 무산된 이후 지자체가 이 집결지에 대해 외면해버렸다는 것이다. 시는 지난 10월 태스크포스(TF)팀 운영회의를 시작했지만 구체적인 계획을 찾아보기는 힘들다. 또다시 2015년처럼 사안을 `흐지부지` 넘기지 않겠냐는 우려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연대는 타지역의 사례를 모델로 삼아 서성동 성매매 집결지 폐쇄에 관과 민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완료한 대표적인 사례는 대구시에서 찾을 수 있다. 대구시는 CCTV와 가로등 설치로 성 매수자들의 발길을 줄였고, 강력한 단속과 조치로 업소와 종사자 수도 크게 줄였다. 또 시의회는 조례를 만들어 성매매 집결지 종사 여성 1인당 최대 2천만 원의 자활 비용을 지원하고, 도심 재정비 사업으로 주상복합아파트를 세울 계획이다.

 연대로 묶인 단체의 수는 145개다. 서성동 성매매 집결지의 폐쇄를 향한 시민들의 열망을 시는 다시 한번 확인했을 것이다. 보여주기식의 행정은 용납할 수 없다는 의지 또한 보였다. 타 시의 사례를 엿보고 그 속에서 방안을 찾아야 한다. 지자체의 올곧은 의지와 시행력만 있다면 가능하다. 이제 여성 성의 착취와 유린의 아픈 상처를 지워내야 할 때다. 치료하는 과정에서 진물이 나고 흉도 남겠지만 언젠가 새 살은 솟아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