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3:04 (목)
과오에 눈감은 진보 여당 성찰해야
과오에 눈감은 진보 여당 성찰해야
  • 이태균
  • 승인 2019.11.27 2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칼럼니스트 이태균
칼럼니스트 이태균

도덕성 생명으로 삼는 진보진영
`조국 사태`로 인한 지지층 이탈
지지자들 타당성 있는 판단 필요해
시행착오 인정하고 반성해나가야
변화와 혁신 기대할 수 있어
`너 자신을 아는` 여당 되길

세상을 바꾸기 위해서는 남 탓을 하기 전에 자신부터 돌아보면서 과오를 성찰한 후 솔직하게 인정하고 고쳐야 한다. 진보나 좌파 진영은 자신들의 과오나 시행착오를 인정하는 데 인색해서는 안되며, 과오에 대한 성찰과 반성이 없으면 우리 사회의 변화와 혁신을 기대하기 어렵다.

 세상은 돌고 돌기 때문에 사이다 같은 속 시원한 발언도 훗날 자신에게 부메랑으로 되돌아오게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살아야 한다. 그러기에 자신의 몸과 말과 마음을 항상 유의해 상대방에 대한 비방과 조롱은 삼가야 하며, 특히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주관적인 판단으로 사실을 호도하거나 왜곡해서는 아니 된다. 모든 사람이 가장 쉽게 범하는 것이 말에서 생기기 때문이다. 세 치도 안되는 혀가 인간의 허물을 만드는 제1공장인 것이다.

 지금 진보 여당도 크게 두 갈래로 쪼개져 겪고 있는 갈등은 단순한 견해차나 옳고 그름의 문제거나 지지와 반대 차원이 아니다. 그들의 갈등에는 상대를 용납지 않는 독선, 경험 없는 무지와 무능, 과거에 대한 복수 그리고 권력에 대한 집착이 복합적으로 엉켜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조국 사태를 통해 여권 지지층의 이탈이 두드러졌는데, 이를 만회하기 위해 여당이 친문 지지층 결집에 집착하게 되면 친문 진영 코드에 맞는 국정운영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가짜뉴스가 일부 유튜브 방송과 매스컴에서 넘치고 있어 국민들이 진실을 판단하는 데 도움은커녕 되레 사실을 왜곡하고 있는 것도 부인하기 어렵다. 특히 유시민 작가는 아무래도 그 정도가 심한 것으로 세인들의 입살에 오르내린다. 그는 스스로 정치인이 아니며 정치할 생각도 없다고 강변하고 있으나, 그의 언행은 누가 보더라도 진보 여당 정치인 중 한 명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노무현 재단 이사장인 그가 `조국 사태`에 대한 시각은 보편타당성이 결여된 궤변과 억지 주장이 지나치다. 아무리 유튜브 방송이라지만 그의 사회적인 위치를 생각하면 헛소리는 자중해야 할 것이다. 헛소리도 자주 하면 사실에 무감각해진다. 거짓은 또 다른 거짓을 낳고 말기 때문이다.

 조국 교수를 지지하는 사람들도 그의 언행 불일치와 위선의 민낯이 드러난 지금은 합리적이고 보편타당성 있는 판단으로 고정관념을 바꿔야 할 것이다. 형사 피의자가 된 그를 두고 제아무리 무죄 추정이라는 형법의 잣대를 들이민다 해도 우리 사회의 건전한 상식과 국민의 눈높이에 비춰볼 때 설득력이 약하다. 하지만 조국 교수는 현재까지도 보통 사람들의 상식과 정서에 맞지 않는 견강부회식 변명으로 법적으로 문제 될만한 잘못은 저지르지 않았다고 항변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검찰 조사에서는 진술거부권으로 버티고 있어, 그의 주장이 사실인지 허위인지 결과는 법원의 판단을 지켜볼 수밖에 없게 됐지만, 사람이 가장 힘든 것이 자신의 양심을 속이는 사실임을 명심하기 바란다. 묵비권으로 영원히 자신의 과오를 덮을 수는 없을 것이다. 최종 판단은 법원에 맡기더라도 이에 앞서 국민 앞에 솔직한 고백과 진심 어린 사과도 사나이다운 용기임을 알았으면 한다.

 진보진영은 도덕성을 생명으로 국민들의 지지를 받기 때문에, 도덕성을 상실하게 되면 더 이상 설 곳이 없게 될 것이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이후 과거 보수 여당을 적폐로 규정하며 검찰을 앞세워 적폐 청산의 광풍을 일으킨 진보 여당이 자신들의 도덕성 상실과 위법행위에는 이렇게 관대한 잣대로 임하는 모습을 바라볼 때 내로남불을 떠올릴 수밖에 없다. 검찰의 칼로 보수를 초토화시킨 그들이 검찰개혁이란 미명 아래 검찰 칼날을 무디게 하려고 하니 격세지감이다. 정부여당과 법무부가 내놓은 검찰 개혁안을 보면 검찰개혁을 빌미로 검찰을 토사구팽시키는 것이 아닌지 의문이다.

 진보와 여당 일부에서 조국 사태를 바라보면서 비판과 자성이 나오고 있는 것은 늦었지만 그나마 다행이다. 진보 여당이 진정한 성찰과 혁신이 없으면 우리 사회의 건강한 발전과 희망찬 미래는 기약하기 어렵다. `너 자신을 알라`는 현자의 충고를 진보 여당이 되새겨야 할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